전체 가구의 17%는 적자가구...소득 98% 원리금 상환에 지출

박채영 기자
4월18일 서울의 한 은행 앞에 주택담보대출 안내 현수막이 붙어있다. 연합뉴스

4월18일 서울의 한 은행 앞에 주택담보대출 안내 현수막이 붙어있다. 연합뉴스

우리나라 전체 가구 중 17%가 소득보다 지출이 큰 ‘적자가구’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적자가구는 소득의 98%를 대출 원리금을 상환하는데 지출했다. 또 상당수는 세입자에게 내 줘야할 전월세보증금이 있었다. 향후 대출금리가 상승하거나 전월세가 하락하면 적자가구는 더 늘어날 수 있다는 의미다.

한국금융연구원 노형식 연구위원은 8일 ‘가계 재무 상태가 적자인 가구의 특징과 개선 방향’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가계금융복지 조사 자료를 이용해 계산한 결과 전체 2052만 가구의 17.2%(354만가구)가 적자가구에 해당했다. 적자가구란 소비지출, 금융채무에 대한 원리금, 이자 외 비소비지출이 소득보다 많은 가구를 뜻한다.

354만 적자가구의 연 평균 경상소득은 4600만원이었다. 이 중 원리금 상환액으로 4500만원, 필수 소비지출로 2400만원, 이자 외 비소비지출로 900만원을 썼다. 원리금 상환액이 경상소득의 98%에 달해 적자의 가장 큰 요인으로 꼽혔다.

보고서에서 노 연구원은 금융부채가 소득에 비해 너무 큰 것이 적자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소득대비대출비율(LTI)이 5배가 넘는 ‘고LTI 가구’의 비중은 흑자가구의 3.6%에 불과했지만, 적자가구에서는 19.3%에 달했다. 적자와 고LTI 간에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노 연구원은 적자가구의 상당수가 전월세 보증금(부채)이 있다며 전세금이 떨어질 경우의 충격에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354만 적자 가구 중 임대보증금(부채)가 있는 가구는 66만 가구(18.6%)로 평균 임대보증금은 2억1000만원에 달했다.

노 연구원은 “적자가구가 세입자로부터 받은 전월세 보증금(부채)로 생활비를 충당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며 “적자이면서 임대보증금 부채가 있는 가구는 2년 정도에 한 번씩 인상되는 임대보증금 인상분을 수입이라 생각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전세금이 떨어져 적자가구가 세입자에게 보증금을 상환하는 것이 원활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취약가구의 임대보증금이 경제충격 파급의 연결고리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