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버스 통합 정기권' 내년 도입한다…비용분담은?

류인하 기자
시민들이 서울 지하철 5호선 애오개역에서 다음 지하철을 기다리는 모습. 이석우 기자

시민들이 서울 지하철 5호선 애오개역에서 다음 지하철을 기다리는 모습. 이석우 기자

정부가 오는 2023년까지 ‘지하철·버스 통합 정기권’ 도입을 추진한다.

현재 지하철 이용요금만 할인되는 ‘지하철 정기권’을 ‘지하철~버스’ 환승시에도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24일 서울·인천·경기 등 지방자치단체 및 철도운송기관 등 관계기관 회의를 열어 ‘지하철·버스 통합정기권 도입’을 추진방안을 논의했다고 25일 밝혔다.

대광위는 “국민의 교통비를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하철 정기권의 버스 환승할인 적용’을 국정과제 중 하나로 선정하고, 그 실천방안으로 지하철·버스 통합정기권 도입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재 수도권이나 인천 등 일부 지역에서 쓰이는 지하철 정기권은 지하철 이용시 할인혜택이 있지만 버스 환승할인은 적용되지 않는다. 때문에 지하철만으로 이동이 가능한 역세권 주민이 아니면 할인혜택을 받지 못하고 추가로 버스요금을 지불해야한다.

통합정기권이 도입되면 기존 지하철 역세권 주민 외 지하철과 버스를 환승하는 이용객도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어 국민들의 대중교통비를 최대 27~38%까지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국토부는 추정했다.

다만 환승할인 도입에 따른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도시철도공단 등의 분담비용 산정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울지하철(서울교통공사)의 지난해 적자액만 1조7000억원에 달한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해 상반기에만 2조원의 공사채를 발행하기도 했다. 서울교통공사 등 도시철도 운영기관 대표들은 어르신·장애인 무임승차에 따른 공사 부담액을 정부가 지원해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했으나 지난 정부는 “도시철도의 무임승차 운임 손실을 국비로 지원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선을 그은 바 있다. 때문에 이번 ‘지하철·버스 통합 정기권’ 도입추진이 자칫 지하철 요금인상요구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제 막 지방자치단체, 교통공사 등과 논의를 시작한 단계고, 여러 부분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비용분담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광위는 앞으로 전문 연구기관과 함께 도입방안을 면밀히 검토하고, 전국 대도시권 지자체 및 운송기관과 협의를 거쳐 오는 2023년에 도입을 한다는 계획이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