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는 지난달 월계점 매출이 재단장(리뉴얼) 이전인 2020년 4월보다 약 114% 증가했다고 26일 밝혔다.
같은 기간 고객층은 30대가 50.6%, 40대가 49.8% 늘었고 20대도 35%가량 증가했다.
이에 따라 월계점은 리뉴얼 이전 이마트 전국 점포 중 매출 기준으로 5∼10위권이었지만 지난해에는 전체 점포 중 매출 1위에 올랐다.
월계점 뿐 아니라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리뉴얼한 점포 28곳 모두 매출이 리뉴얼 전보다 두 자릿수의 증가율을 보였다.
이마트는 이날 올해 4번째 리뉴얼 매장인 경기 광주점을 개장했다. 2024년까지 약 7000세대 입주가 예정된 점을 고려해 일찌감치 리뉴얼을 마쳤다. 일렉트로 마트와 토이킹덤 등 전문점이 입점했고 신선식품 매장은 스토리텔링 체험형 매장으로 바꿨다. 이마트 관계자는 “올해 10개점 정도를 추가로 리뉴얼해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차별화 포인트인 ‘체험’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홈플러스도 지난 2∼3월 월드컵점과 간석점, 인천송도점 등 7개 점포를 리뉴얼 개장한 이후 한 달간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6% 늘었고 고객당 구매 금액도 40%가량 증가했다.
홈플러스 리뉴얼 점포에서는 20대와 30대 고객 증가율이 각각 37%, 17%로 MZ세대(1980~2000년대 출생 세대) 고객이 늘었다.
홈플러스는 올해 17개 매장을 식품으로 매장 절반 이상을 채우고 와인, 가전, 주방용품 체험형 전문관으로 구성한 ‘메가 푸드 마켓’으로 바꿔 선보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