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 장기요양 권익지원센터 발족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 장기요양 권익지원센터 발족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센터장 최경숙)는 장기요양요원 권익지원 사업을 확대•강화하기 위해 종합지원센터 내에 권익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지난 5일 발족식을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종합지원센터는 서울지역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등 11만 장기요양요원의 권익향상과 역량강화를 위해 서울시가 민간위탁을 통해 운영하는 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다. 앞으로 부설 권익지원센터를 통해 장기요양요원 권익향상을 위한 서비스를 확대•강화하고 나아가 종사자 인권보호 사업, 컨설팅과 운영자 교육, 안전장비 보급 등 장기요양기관 지원 사업도 시행할 예정이다.

주력사업으로는 장기요양요원 고충종합상담인 든든콜을 운영한다. 든든콜은 업무고충•노동•성희롱 상담을 종합지원하고 초기 상담 이후 심리치료와 법률권리구제 지원을 원스톱으로 연계한다. 든든콜의 상담 전문성을 확보를 위해 법률•노무•심리•장기요양 등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통합상담자문단을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발족식에 참석한 이병도 서울시의회 의원은 권익지원센터가 서울시의 장기요양요원 지원 정책을 확대•강화하는 얼굴이 돼 주기를 당부했다. 서울요양보호사협회, 서울노인복지협회, 서울시 재가노인복지협회, 한국방문간호사회 등 장기요양 관련 기관 협회에서도 현장에 참석해 권익지원센터의 발족을 환영했다.

이번 발족식에서 종합지원센터가 2년간 진행한 장기요양요원 노동•성희롱 상담 사례집을 바탕으로 상담사례 공유도 이뤄졌다.

사례 발표를 맡은 조승규 노무사사무소 씨앗 대표공인노무사는 인사노무 관리 미흡으로 인한 임금 체불 등 기본적인 노동조건의 문제, 현실에 맞지 않아 취지에 비해 수혜 대상이 적은 장기근속장려금 제도의 한계, 낮은 근골격계 산재 인정률 등을 주요 현안으로 짚으며 관련 제도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남우근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소장은 현장 발언을 통해 “상담 사례에 기반한 정책 제언들이 서울시의 3기 장기요양요원 처우개선 종합계획에 반영되어야 실효성 있게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최경숙 센터장은 “부설 권익지원센터를 통해 장기요양요원에게 힘이 되는 센터가 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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