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출근으로 위기 극복?···삼성, ‘임원 주 6일제’ 확대

김상범 기자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 앞에 삼성 깃발이 바람에 펄럭이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 앞에 삼성 깃발이 바람에 펄럭이고 있다. 연합뉴스

삼성그룹이 주요 계열사 임원을 대상으로 주 6일제 근무를 확대한다. 사실상 ‘비상경영’을 선포한 것이나 다름없다는 평가가 나온다.

17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그룹은 삼성전기·삼성SDI·삼성SDS·삼성디스플레이 등 주요 계열사 임원들에게 주 6일 근무를 최근 권고했다. 토요일 또는 일요일 중 하루를 골라 근무하는 방식이 유력하다. 삼성생명 등 금융 계열사들 역시 조만간 임원들의 주 6일 근무를 시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해 반도체 부문에서 실적이 악화하자 개발 및 지원 부서 임원들을 중심으로 주말 근무를 시행해왔다. 재계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침체가 장기화하면서 전자 계열사들도 위기 극복을 위해 주 6일 근무에 동참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로 경영 환경은 녹록지 않다. 그룹의 ‘맏형’ 격인 삼성전자는 반도체에서 지난해 15조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할 정도로 실적이 나빠졌다. 지정학적 리스크로 환율·유가 변동성이 커지는 것도 부담 요소다.

삼성 임원들의 주 6일 근무에 대해 일각에서는 글로벌 반도체 경쟁이 격화하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이어 중동 위기까지 엄습한 만큼 임원들에게 경각심을 높이려는 차원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삼성 내부는 물론 산업계에선 근로시간을 단축하고 주 4일제 도입하는 시대 흐름에 역행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를 의식한 듯 삼성은 계열사들에 부장급 이하 직원들은 주 6일 근무에 절대 동원돼선 안된다는 지침을 함께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의 비상경영이 다른 대기업으로 확산할지도 주목된다. 최근 재계에서는 글로벌 경기 침체가 장기화하고 경영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임원들의 근무 강도를 높이고 있다. SK그룹은 2000년 7월 주 5일 근무제를 도입한 이후 24년 만에 그룹 경영진이 참석하는 토요일 회의를 부활시켰다.


Today`s HOT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