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미김도 줄줄이 가격 올랐다…도미노 인상 이어지나

정유미 기자

광천김·성경김…시장 소매가 평균 10%↑

동원F&B 등 대기업도 뒤이을 가능성 커

한국인 밥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김 가격이 일제히 오르기 시작했다.

18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조미김 전문업체 광천김과 성경식품, 대천김은 이달 들어 제품 가격을 인상하고 있다.

이들 3사는 조미김 시장 점유율이 각각 2위와 3위, 5위 업체로 대기업인 동원F&B와 CJ제일제당이 언제쯤 가격 인상에 동참할지 주목되고 있다.

성경식품은 지난 1일 슈퍼마켓 등 일부 유통 채널에서 김 제품 가격을 평균 10%가량 올렸다. 성경식품은 다음달 대형마트와 쿠팡 등 온라인에서도 가격을 동일한 수준으로 인상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독도가 표시된 한반도 지도 포장으로 유명한 ‘지도표 성경김’은 시장 점유율이 10%를 웃돈다. 성경식품 관계자는 “시장 소매점과 슈퍼마켓, 규모가 작은 마트는 총판에서 납품하기 때문에 이번 달부터 가격을 올렸다”며 “대형마트, 온라인몰과는 협상 중으로 5월에 인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광천김은 지난 1일 대부분 품목 가격을 15∼20% 인상했다. 이보다 한 달 앞서 일부 품목 가격을 올린 바 있다. 광천김 관계자는 “지난해 초반에는 원초 120㎏ 한 망이 7만원이었는데 최근에는 5배인 35만원까지 뛰었다”면서 “중국과 일본 등 해외 수출 수요가 늘어 원초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천김도 지난달 김가루 등 제품 가격을 20%가량 올렸다. 대천김을 생산하는 해농은 지난해 말부터 제품 가격 인상을 공지한 데 이어 지난 5일에는 김자반볶음 제품 가격을 8∼9% 인상했다.

다만 동원F&B와 CJ제일제당 등은 아직 신중한 분위기다. 하지만 원재료 값 상승 등에 따른 부담이 커진 만큼 가격 인상은 불가피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가격 인상을 늦춰달라고 압박해 기업들이 눈치를 많이 보는 상황”이라면서도 “시기만 다를 뿐 가격을 올리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말했다.

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마른김 도매가격은 지난 12일 기준 1속(100장)에 1만400원으로 한 달 전보다 15.5% 올랐고 1년 전과 비교하면 57.6% 뛰었다.

수출 수요가 증가하면서 도매가격이 상승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해 김 수출액은 7억9000만달러(약 1조1000억원)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지난 1∼2월 수출액도 전년 동기보다 28.1% 증가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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