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앞에 닥친 우크라 리스크…정부, 에너지 대란 최소화 총력

박상영 기자

일부 기업, 대러·우크라 교역 중단

스위프트 배제에 결제 차질 불가피

수출 통제 파장 대비 미국과 협의

‘승용차 민간 5부제’ 시행까지 검토

우크라이나 사태가 악화되면서 국내 기업 피해가 가시화되고 있다. 신규 구매가 잠정 중단된 상황에서 러시아·우크라이나 수입 비중이 높은 원자재의 수급 차질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정부는 수출 제재에 동참하는 한편 ‘승용차 민간 5부제’ 시행 등 에너지 수요 절감 조치 등을 검토하고 있다.

28일 산업통상자원부 주재로 서울 무역센터에서 열린 ‘전문무역상사 긴급 간담회’에서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모두 신규 구매 및 판매계약은 잠정 중단된 상황”이라고 밝혔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우크라이나 니콜라예프주에 연간 최대 250만t 규모의 곡물 출하를 할 수 있는 터미널을 운영 중이다.

눈앞에 닥친 우크라 리스크…정부, 에너지 대란 최소화 총력

관련업체들은 원자재 대체지역 비중을 늘리고 있지만 원자재 수급 불안과 물류운송, 대금결제 차질 등을 우려하고 있다. 특히 미국과 유럽 등 서방 국가들이 지난 26일(현지시간) 러시아 일부 은행을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스위프트) 결제망에서 배제하고 러시아 중앙은행의 외화보유액에 대한 접근도 제한하기로 하면서 이 같은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러시아가 SWIFT에서 전면 배제된다고 하더라도 러시아와의 교역이 완전히 불가능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거래 절차 증가, 거래 불확실성 확대 등으로 거래 비용 상승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금융제재로 단기적으로 루블화 가치하락이 예상되는 만큼 환차손으로 인한 기업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러시아에 대한 미 정부의 수출통제에 따른 불확실성도 있다. 미 정부는 제3국에서 미국산 기술이나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생산한 제품도 미국산으로 간주해 러시아 수출 시 허가를 받도록 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이날 전략물자에 대한 수출통제 허가 심사를 강화하는 등 제재에 동참하겠다고 밝히면서도 미국의 대러시아 수출통제 강화조치가 우리 업계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번주 미 상무부 산업안보국(BIS)과 국장급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공급망 혼란 발생 가능성도 제기된다. 러시아산 무연탄과 반도체 소재인 팔라듐 수입 비중도 각각 41%, 37%에 달해 수급 불안이 예상된다.

정부가 가장 우려하는 부분은 유가·천연가스 가격 인상이다. 정부는 “장기계약을 통해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고 있으며 대러시아 수입비중도 낮아 단기 수급 영향은 제한적”이라면서도 “국제가격 상승 시 전기·가스 요금 인상요인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석유는 5.6%, 가스는 6.2%로 러시아 수입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다. 그러나 에너지경제연구원은 러시아산 석유가스의 대규모 공급중단 상황 등이 발생할 경우 유가가 배럴당 150달러까지 치솟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미 양국은 지난 27일 국제에너지기구(IEA) 회원국 비축유 방출에 협력하기로 했지만 원유 재고는 지난 1월 말 기준 41억6000만배럴, 이 중 전략적 비축유는 15억배럴뿐이다. 국내 비축 규모는 지난해 말 기준 9400만배럴로 약 103일치 물량이다.

정부는 위기상황이 길어질 것을 대비해 에너지 수요절감 조치도 검토 중이다.

산업부는 지난 25일 국회 산업통상자원벤처위원회에 제출한 ‘긴급 현안 보고자료’를 통해 “석유는 유사시 공공 5부제를 시행하고 사태 악화 시 민간 5부제로 확대를, 가스는 장려금 지급을 통해 소비절감을 유도하는 등 위기상황 장기화에 대비해 단계적 에너지 수요절감 조치 점검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Today`s HOT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