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가 세계적인 현대미술 전시관인 구겐하임 미술관을 2027년까지 5년간 후원한다. 구겐하임과 함께 신진 작가 발굴과 육성에 나서고, 미디어 아트에 관심있는 작가들에게는 LG전자의 TV를 활용해 작품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미국 뉴욕, 스페인 빌바오, 이탈리아 베네치아,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등 전 세계 구겐하임 미술관에서는 티켓, 안내 책자, 홈페이지 등에 LG 브랜드를 노출한다.
LG그룹은 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구겐하임 미술관에서 이같은 내용의 ‘LG 구겐하임 글로벌 파트너쉽’을 발표했다. LG그룹에서는 지주회사인 주식회사 LG와 LG전자, LG디스플레이 등 3개 회사가 참여한다. 주식회사 LG는 ‘LG 구겐하임 어워드(LG Guggenheim Award)’를 신설해 매년 새로운 기술을 이용한 예술 작품을 선보이며 혁신적인 작품 활동을 펼치는 아티스트를 선정해 10만달러(한화 약 1억2000만원)를 시상하기로 했다. ‘LG 구겐하임 어워드’는 솔로몬 R. 구겐하임 재단과 함께 매년 유명 미술관들의 관장, 큐레이터, 관련 학자 및 예술 전문가들로 구성된 국제 위원회가 심사하며, 제1회 수상자는 내년 봄에 발표된다.
LG전자는 매년 가을 구겐하임과 함께 ‘올해의 신예(Emerging Artist)’를 선정하고, 이들이 LG전자의 TV 등을 활용해 작품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인공지능(AI), 증강·가상 현실(AR·VR), 대체불가토큰(NFT) 등 디지털 기술 기반의 예술 분야 연구도 지원하기로 했다. LG디스플레이도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에서 여는 행사를 후원하고 투명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등 최신 디스플레이 기술을 선보인다.
나오미 벡위스 구겐하임 수석 큐레이터는 이날 “LG와 함께 5년간 협력하며 예술과 기술의 접점에서 활동하는 작가들을 지원할 수 있게 돼 영광”이라며 “기술이 사회를 어떻게 바꾸어 나가고, 또 사회가 기술 발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보여줄 유망한 작가들에게 ‘LG 구겐하임 파트너십’은 그 의미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