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배터리, 유럽 ESS 시장서 맞붙었다

김상범 기자

우크라 전쟁 탓 천연가스 중단 경험…재생에너지 주목받으며 수요 급증
중국, IRA로 미국 진출 막히자 유럽 눈독…저가 공세로 빠르게 영토 확장
LG엔솔·삼성SDI, 가정용 등 전략 제품 앞세워 점유율 1위 재탈환 준비

글로벌 배터리 기업들이 성장하는 유럽의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에 주목하고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재생에너지 발전 수요가 급증하면서 이를 저장할 ESS의 수요도 덩달아 늘면서다.

LG에너지솔루션 등 국내 업계는 저마다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며 유럽 가정용 ESS 공략에 나섰다.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으로 미국 진출이 막힌 중국 배터리 업계도 유럽으로 눈을 돌리면서 시장 주도권을 둘러싼 한·중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지난 3일(현지시간) 중국 전력장비 업체 선그로우는 영국 햄프셔주 브램리 지역에 100㎿(메가와트)에 달하는 대규모 ESS를 설치하는 프로젝트에 관련 장비를 공급하는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선그로우는 태양광 인버터와 전력용 ESS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전력변환 시스템과 배터리를 20피트 컨테이너 크기로 모듈화한 ESS 장비를 해당 프로젝트에 공급할 예정이다.

유럽의 재생에너지 발전 수요는 늘고 있다. 특히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천연가스 공급에 차질이 생기자 가정용 태양광 발전 수요가 급증하기 시작했다. ESS는 기상 여건이 좋을 때 생산한 에너지를 장기 저장해두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다. 유럽연합(EU) 산하 태양광발전협회인 ‘솔라파워유럽’에 따르면 유럽 가정용 ESS 설치 대수는 2021년 65만대에서 지난해 100만대로 치솟았다. 이 숫자는 2026년에 이르면 35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배터리 업체들이 빠르게 보폭을 넓히는 중이다. EVE에너지는 지난달 독일 뮌헨에서 열린 ‘유럽 스마트 에너지 엑스포’에서 최대 1만2000회의 충·방전이 가능한 신형 리튬인산철(LFP) ESS를 선보였다. 세계 3위 ESS 기업 포윈 등과 총 23GWh(기가와트시)에 달하는 공급 계약을 맺기도 했다.

그동안 ESS 시장은 한국 기업들의 독무대였다. 삼성SDI·LG에너지솔루션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2020년 55%에 달했다. 하지만 이 비율은 지난해 14.8%까지 하락했다. 잇단 ESS 화재 사고로 국내 투자가 주춤하면서다. 그 빈틈을 CATL, EVE, 비야디(BYD) 등 중국 업체들이 치고 올라왔다.

전기차용 배터리처럼, ESS 시장에서도 막강한 내수를 배후에 둔 중국 기업들은 공격적인 저가 공세로 점유율을 빠르게 늘려나가는 전략을 쓰고 있다.

국내 업계도 ESS 점유율 재탈환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달 독일에서 열린 ‘인터배터리 유럽 2023’에서 LFP 배터리팩을 적용한 주택용 ESS 신규 브랜드 ‘엔블럭’을 선보였다. 삼성SDI도 같은 행사에서 ‘SBB(삼성배터리박스)’를 공개했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