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착공···2028년 개통 예정

류인하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7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문화제조창 중앙광장에서 열린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 착공 기념식에서 경과보고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7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문화제조창 중앙광장에서 열린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 착공 기념식에서 경과보고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고속철도의 병목을 해소할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 공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국토교통부는 청주 문화제조창 중앙광장에서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착공 기념식을 열고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간다고 7일 밝혔다.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은 경남·호남·수서고속철도가 만나 고속열차 운행이 집중된 평택~오송 구간 지하에 46.9㎞ 고속철도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5년간 3조2000억원이 투입되며 오는 2028년 개통예정이다.

현재 평택~오송선은 KTX와 SRT가 모이면서 병목현상이 심각한 상태다. 서울과 수서에서 각각 출발한 KTX와 SRT열차는 평택에서 만나 내려가고, 부산·목포 등에서 출발한 경부·호남선은 오송에서 만나 상행한다. 때문에 평택~오송선은 모든 노선이 다 몰려 선로용량이 한계에 이른 상태다. 여기에 인천·수원발 KTX가 개통하면 교통량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이어져 왔다.

철도가 개통되면 고속열차 운행량을 기존의 2배까지 늘릴 수 있다. 완공 후 선로용량은 기존 1일 190회에서 380회까지 늘어나며, 운행횟수 역시 하루 176회에서 262회까지 대폭 증가할 전망이다. 철도는 국내 최초로 세계 최고수준인 400㎞/h급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현재 운영 중인 고속철도는 300㎞/h급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여유있는 열차투입으로 열차 지연문제도 해소하고, 사고·고장 시 대체노선 확보가 용이해 운행 지장도 최소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사업개요. 국토교통부

사업개요. 국토교통부

복선화 작업으로 경남(창원·진주)·전남(순천·여수)·동해(포항)지역의 SRT운행이 늘어나 수도권 접근성도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생산유발효과는 4조1640억원, 임금유발표과는 7024억원이다. 일자리도 2만1949명이 늘어나는 등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것으로 국토부는 내다봤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이번에 착공하는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이 우리 고속철도가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매우 뜻깊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철도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어디서든 살기 좋고, 어디로든 이동이 편리한 국토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