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홍보장’ 된 전주 옛 대한방직 주민설명회

김창효 선임기자
전북 전주시 옛 대한방직 폐공장 전경. 김창효 선임기자

전북 전주시 옛 대한방직 폐공장 전경. 김창효 선임기자

16일 오후 전북 전주상공회의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전주 관광 타워 복합개발사업’ 주민설명회가 민간 사업자인 자광의 개발계획 ‘홍보장’으로 진행됐다.

이날 주민설명회에는 시민 300여명이 참석했으며 일부 시민은 “빨리 개발해주세요”라고 요구했다. 주민설명회는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 운영 지침에 따라 개발 계획안에 대한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다.

4조원가량이 들어가는 개발계획은 470m 높이의 타워와 200실 규모의 호텔, 복합쇼핑몰, 558실 규모의 오피스텔 및 3399세대의 공동주택 등을 건설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날 자광은 설명회 대부분을 개발 사업 추진 방향과 공공기여 계획에 할애했다.

전은수 자광 회장은 “대지면적으로 40% 내외를 도심형 공원·녹지로 조성하겠다”면서 “뉴욕 센트럴파크 같은 공간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에 이정현 전북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는 “전주시가 자광에 혜택을 줬는데 그에 따른 전주시민들의 혜택은 무엇인가”라고 묻자 전 회장은 “왜 선동을 하느냐”면서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였다.

16일 오후 전북 전주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옛 대한방직 개발사업 주민설명회에서 전은수 자광 회장이 개발계획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김창효 선임기자

16일 오후 전북 전주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옛 대한방직 개발사업 주민설명회에서 전은수 자광 회장이 개발계획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김창효 선임기자

앞서 전주시민회는 전날 성명을 통해 “자광이 공언한 153층 타워는 시민을 우롱하는 거짓말”이라며 “전주시는 자광과의 개발사업 사전협상을 중단하고, 이를 원점에서 재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주시민회가 이날 공개한 2023년 말 기준 자광의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자광과 그 관계사의 순자산은 - 286억원이다. 자광과 지분 투자로 얽힌 스페이스자광, 자광홀딩스, 자광건설 등 관계사의 자산 총합은 1조3079억원이며, 이들 기업의 부채 총합은 이보다 많은 1조3362억원이다.

자광의 재무제표를 감사한 회계법인은 “유동자산보다 유동부채가 많다”면서 ‘계속기업 불확실성’이라는 판단을 내렸다. 부실기업으로서 향후 기업 활동을 지속할지 불확실하다는 평가를 한 셈이다.

전주시민회는 “자광은 고위험 투기성 부동산 대출을 통해 자금 조달을 계획하고 있는데, 일회성 부실기업에 5000억원이 넘는 타워 건설 비용을 빌려줄 곳은 없다”며 “자광의 사업계획은 오로지 대한방직 부지를 공업지역에서 상업지역으로 용도 변경해 아파트를 분양하고 천문학적인 땅값 차액을 노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주시는 주민설명회와 의견 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자광과 개발계획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