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울산 ‘출퇴근 시대’ 열린다

김희진 기자

영남권 4개 철도 이달 개통

이달 말 개통을 앞둔 영남권 4개 철도노선 중 하나인 동해선을 KTX-이음 고속열차가 달리고 있다.  국가철도공단 제공

이달 말 개통을 앞둔 영남권 4개 철도노선 중 하나인 동해선을 KTX-이음 고속열차가 달리고 있다. 국가철도공단 제공

18년만에 208.4㎞ ‘복선화’ 완료
동대구~부전 148분…42분 단축
‘메가시티 광역교통망’ 구축 토대
청량리서 부전역까지 2시간50분

부산과 울산, 경북을 잇는 영남권 4개 철도 노선이 이달 말 완전 개통된다. 이들 노선이 개통되면 경남지역 철길들이 하나로 연결되는 간선철도망이 완성된다. 또 2024년부터는 서울 청량리역에서 부산 번화가의 교통요지인 부전역까지 2시간50분이면 갈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동대구~영천, 영천~신경주, 울산~포항, 부산~울산 구간 단선 비전철을 복선전철(208.4㎞)로 연결하는 사업이 18년 만에 완료됐다고 12일 밝혔다.

4개 노선은 영남권 거점을 통과하며 35개역을 지나면서 중앙선, 동해선, 대구선을 비롯해 경부고속선을 하나로 잇게 된다. 이들 노선은 영남권 거점을 연결하는 준고속철도로서 기존 고속철 외 대안노선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4개 노선 모두 저탄소·친환경 준고속열차인 KTX-이음이 운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부산~울산 ‘출퇴근 시대’ 열린다

지난 8일 시승열차를 타고 4개 노선과 신설역사를 둘러봤다. 동대구역을 떠난 고속열차 KTX-이음은 대구선과 중앙선을 차례로 달리다 신경주역을 기점으로 동해선에 들어섰다. 오른편 창밖으로 나란히 놓여 있던 경부선 철길이 간격을 벌리며 멀어졌다.

영남지역 주민들은 연계수송망을 이용할 수 있게 돼 이동이 보다 편리해진다. 동대구~부전 구간은 무궁화호 기준 이동시간이 190분에서 148분으로 42분 단축된다. 영천시, 경주시, 울산시 주민들은 아화역과 북울산역 등 신설역이 들어서면서 고속철을 이용할 수 있는 동대구역, 신경주역 등의 접근성도 높아진다.

특히 2024년 개통 예정인 중앙선 도담~영천 구간 복선전철 사업이 완료되면 수도권으로의 이동도 수월해진다. 도담~영천 구간이 연결될 경우 서울 청량리역부터 부산 광안리 번화가인 부전역까지 2시간50분(KTX-이음 기준)이면 갈 수 있다. 현재 서울역에서 KTX를 타고 지하철로 환승해 부전역까지 이동할 때 3시간9분 걸리는 것보다 19분 단축된다. 수도권에선 굳이 청량리역에서 서울역으로 이동하지 않아도 부산으로 향할 수 있고,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과 4㎞ 떨어진 신해운대역으로 바로 도착하는 동선이 가능해진다. 부산·울산·경남(부울경)과 포항 등 동남권 내 교통 환경도 개선된다.

이날 경주시 아화역을 떠난 열차는 30분 만에 북울산역에 도착했다. 경부고속철이 지나는 울산역은 울산 시내에서 서쪽으로 멀리 떨어져 접근성이 좋지 않지만, 신설된 북울산역은 북구청, 울산공항과 5㎞ 이내쯤 떨어진 곳에 자리 잡고 있다. 북울산역에선 10분 정도 달리면 태화강역에 닿았다. 태화강역부터 부전역을 잇는 부산~울산 복선전철은 부산과 울산을 연결하는 ‘통근 전철’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2016년 말 개통된 부전~일광 노선에 이어 이달 말 일광~태화강 노선까지 개통되면 태화강역에서 부전역까지 76분에 갈 수 있는 광역전철을 이용할 수 있다. 전철은 23개역을 거치며 1일 100회, 출퇴근 시간 기준 15분 간격으로 운행될 예정이다.

국가철도공단 관계자는 “부산~울산 복선전철은 수도권이 아닌 지방에서 광역도시 사이를 잇는 최초의 광역철도망”이라며 “부산과 울산을 출퇴근 가능한 일상생활권으로 연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노선은 2022년 완공 예정인 부전~마산 복선전철(50㎞),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된 동남권순환 광역철도(김해 진영~울산역·51.4㎞) 등과 연계돼 부울경을 하나의 생활·경제권으로 묶는 ‘부울경 메가시티 광역교통망’ 구축의 토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번 영남권 4개 노선이 완전 개통되면 교통뿐 아니라 관광, 물류 측면에서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을 조성하고,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동대구~영천 복선전철은 지난 9월 사업 사용 개시를 마쳤고, 나머지 3개 사업은 막바지 종합시험운행을 진행 중이다. 4개 노선 모두 이달 말 개통될 예정이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