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 선정 잘못…충주 ‘에코폴리스’ 무산 위기

이삭 기자

인근 공군부대 고도제한, 철도·도로 관통으로 부적합

차 부품 등 거점 조성 계획 차질…충북 “곧 최종 결정”

부지 선정 잘못…충주 ‘에코폴리스’ 무산 위기

이명박 전 대통령의 약속으로 추진됐던 충북 충주 경제자유구역 조성사업이 4년 만에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에코폴리스’라는 이 사업은 시작도 하지 못한 채 시간만 허비했다.

충북도는 도의회와 도민들의 의견을 듣고 에코폴리스 사업 추진 여부를 조만간 최종 결정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에코폴리스 사업은 2010년 2월 이 전 대통령이 충북을 방문했을 때 ‘충주에도 경제자유구역을 지정해달라’는 충주시의 건의로 추진됐다. 같은 해 6월 충주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이 전 대통령의 측근 윤진식 청와대 정책실장도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2013년 정부는 충주 중앙탑면 장천·가흥·봉황리 4.2㎢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했다. 충북도와 충주시는 이곳에 2020년까지 자동차부품·신재생에너지·물류 거점을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4년이 지난 현재 에코폴리스 사업은 사실상 백지화 수순을 밟고 있다. 부지 선정이 잘못된 탓이다. 에코폴리스 지구는 기존 4.2㎢에서 현재 2.3㎢로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다. 인근 공군부대로 인해 군사시설보호법상 고도제한구역에 포함된 곳과 비행기 소음이 심한 곳을 사업 부지에서 제외했기 때문이다. 또 중부내륙철도, 평택~삼척 고속도로, 38호 국도, 599호 지방도 등이 사업 예정지를 관통하면서 대단위 개발을 할 수 없는 처지가 됐다.

충북도와 충주시는 사업 진행을 위해 2013년부터 수차례 민간사업자 공모에 나섰으나 아직까지 사업을 진행하겠다는 업체는 나오지 않고 있다. 사업을 기획한 충북도 내부에서도 충주에코폴리스 사업이 지구 지정부터 사업 진행까지 급하게 추진됐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에코폴리스 예정 부지 현장만 가봐도 사업 추진이 어려울 것이라는 점을 뻔히 아는데 어떻게 경제자유구역으로 선정됐는지 미지수”라면서 “에코폴리스 지정에 ‘윤진식 전 의원과 이 전 대통령의 입김이 있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충북청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이병관 정책국장은 “정부와 지자체의 졸속 추진으로 큰 사업 하나가 무너진 셈”이라면서 “무조건적인 투자 유치보다는 제2, 제3의 에코폴리스가 나오지 않도록 지자체가 사업 추진 가능성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고 지적했다.


Today`s HOT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