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은 ㎏당 600원, PET 105원…잘 분리한 재활용품 ‘바로 돈’

김태희 기자

성남자원순환가게 ‘re100’ 16곳서 지역화폐 포인트로 환급

“투명 페트병 13개, 알루미늄 캔 5개, 갈색병 3개… 총 380원입니다.”

지난 9일 오후 3시쯤 찾은 경기 성남시 이마트 분당점의 주차장 한쪽에서는 분리수거 작업이 한창이었다. 눈에 띄는 것은 분리수거를 하러 나온 사람들이 마트 직원이 아닌 시민들이라는 점이다. 이곳에는 성남시에서 운영하는 ‘성남자원순환가게 신흥이 re100’이 있다. 신흥이 re100은 시민들이 분리된 재활용품을 가져오면 지역상품권으로 바꿀 수 있는 포인트로 환급해주는 제도다. 이마트 분당점을 비롯해 성남시내에 총 16곳이 있다. 접근성이 편한 곳이나 주택가에 위치해 있다.

신흥이 re100을 찾은 시민들은 각자 가지고 온 재활용품의 무게를 측정한 뒤 포인트를 받는다. ㎏당 페트(PET)는 105원, 알루미늄 600원, 종이류 50원, 철 70원, 투명 유리병 10원 등이다. 투명 페트는 1개당 10원을 받을 수 있다. 적립한 포인트는 성남시의 지역상품권인 성남사랑상품권으로 바꿀 수 있다.

이날 투명 페트병 13개, 갈색병 3개, 알루미늄 캔 5개 등을 가져온 시민 김희호씨(55)는 총 380원을 받았다. 김씨는 “큰 금액은 아니지만 환경을 생각한다는 마음에서 정기적으로 찾고 있다”고 말했다.

신흥이 re100은 이물질이 섞이거나 혼합되지 않은 ‘완벽하게 분리된 재활용품’만을 받고 있다. 이 때문에 양질의 재활용품을 수급할 수 있고, 단계 간소화로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마트분당 re100을 담당하는 노경아 성남시 자원순환활동가는 “사업 시행 초창기에는 이물질 혼합 문제로 불만을 토로하는 시민들도 있었지만, 이제는 모두 동참하고 있다”고 말했다. 성남시는 처음 시작한 2019년 6월부터 올해 11월까지 투명 페트 117만9493개, 기타 재활용품 10만5349㎏을 수거했다고 밝혔다. 시민들에게 지급된 포인트는 총 2739만여원이다.

정책 모델은 다른 지역으로도 확산하고 있다. 최근 행정안전부는 ‘올바른 재활용 실천 확산을 위한 시범사업’으로 10개를 선정했는데, 이 중 광주 동구, 강원 횡성 등 7개 지자체가 낸 사업이 성남시 정책을 밴치마킹한 것으로 나타났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