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감귤의 진화’…기후변화 강한 기능성 감귤 개발한다

박미라 기자

2030년까지 5개 신품종 개발 목표

현재 고당도 감귤 6개 신품종 개발

신품종 레드스타. 제주도농업기술원 제공

신품종 레드스타. 제주도농업기술원 제공

제주도가 기능성 성분이 있고 기후변화에도 강한 감귤 신품종 개발에 나선다.

제주도농업기술원은 감귤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30년까지 신품종 5개를 추가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제주도농기원은 2011년 감귤육종센터 설립 후 지난해까지 6개의 새로운 감귤 품종을 개발했다. 우리향·맛나봉·레드스타는 품종보호출원을, 가을향·달코미·설향은 품종보호등록을 했다.

제주도농기원은 지금까지 당도는 높이되 신맛은 줄이고, 수확시기를 다르게 하는 데 중점을 두고 감귤 신품종을 개발했다. 수입 과일과 비교해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당도 높은 감귤을 육성해 까다로워진 소비자의 입맛에 맞추기 위한 것이다. 실제 달코미는 14.3브릭스, 설향은 15.1브릭스까지 나올 정도로 당도가 높다.

감귤 출하 시기가 같으면 제 가격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11월부터 1월까지 신품종의 수학시기를 월별로 분산시켰다.

앞으로 개발할 신품종은 기능성 성분이 있고 기후변화와 질병에 강한 감귤에 초점을 맞춘다.

건강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를 위해 안토시아닌과 라이코펜 등과 같은 기능성 성분을 함유하면서도 같은 성분을 가진 블러드 오렌지, 자몽류에 비해 껍질을 벗기기 쉬운 품종을 개발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상기후에도 안정적인 재배가 가능한 품종 개발도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다. 최근 제주에서는 집중호우나 고온 등의 변화무쌍한 날씨로 인해 감귤 껍질이 부풀어 올라 껍질과 과육이 분리되는 ‘부피과’ 발생이 잦아지고 있다. 부피과는 상품으로 판매할 수 없다.

날씨 변화에도 감귤 껍질 분리가 적은 온주밀감, 궤양병에 강해 노지에서 재배가 가능한 만감류를 개발하는 것을 새로운 과제로 설정했다.

제주도농기원은 감귤 유전자원 529종을 보유하고 있다. 유전자원의 품질, 기능성, 병 저항성 등을 조사해 신품종 개발에 필요한 핵심 집단을 구축한다. 이어 매해 1만~2만개의 꽃을 교배한 후 종자 채취, 육묘, 특성조사 등의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1개의 신품종을 탄생시킨다.

제주도는 기존 6개 품종에 5개 품종을 추가로 개발하면 순차적으로 제주 감귤의 국내 품종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잘 알려진 한라봉과 천혜향 등 기존 감귤 대부분은 일본 등에서 들여온 품종이다.

정승용 제주도농기원 농업연구사는 “감귤 소비 여건이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감귤 품종을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