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세종의사당 법안 9월 이전 처리"...전국 258개 단체 비대위 구성

윤희일 선임기자
‘국가균형발전과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범국민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28일 출범식을 마친 뒤 국회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요구하고 있다. ‘국가균형발전과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범국민 비상대책위원회’ 제공

‘국가균형발전과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범국민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28일 출범식을 마친 뒤 국회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요구하고 있다. ‘국가균형발전과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범국민 비상대책위원회’ 제공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법 개정안, 9월 이전에 처리하도록 힘을 모으겠습니다.”

국가균형발전과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범국민 비상대책위원회가 출범했다. 비대위에는 정파와 지역을 뛰어넘는 258개 단체가 참여했다. 이들 단체가 바라는 것은 국가의 균형발전이다.

범국민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28일 오후 세종시청 여민실에서 출범식을 갖고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본격적인 행동에 돌입했다고 29일 밝혔다.

비대위는 우선 9월 정기국회 이전에 국회법 개정안의 처리를 이루어내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국회법 개정안은 지난 4월 27일 국회 운영소위에서 6월 임시국회 중 국회법 개정안을 처리하기로 의견을 모은 바 있다. 하지만, 6월 임시국회에서는 법사위원장 자리를 두고 여야가 공방을 벌이면서 국회운영위원장이 선출되지 못했고, 이로 인해 이 법안을 논의할 운영위원회가 소집되지 못했다. 결국, 법안 처리는 무산됐다.

하지만, 국회법 개정안 국회 처리를 위한 여건은 긍정적으로 바뀌었다.

지난 23일 저녁 오랜 시간 진통을 겪어오던 국회 법사위원장 문제가 해결되고, 국회운영위원장(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이 결정되면서 국회법 개정안을 처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것이다.

지난 15일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지도부가 국회세종의사당 예정부지를 방문한 자리에서 여당 단독처리 가능성을 언급한 것도 긍정적인 신호로 비대위는 보고 있다.

비대위는 “수도권 인구가 전체 인구의 50%를 돌파한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기를 바라는 국민들에게 허탈함과 분노를 안겨줬다”면서 향후 강력한 투쟁을 벌이겠다고 선언했다. 비대위는 상황에 따라서는 삭발·농성·단식 등 보다 강력한 방법도 불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대위는 우선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필요성에 대한 대국민 홍보, 국회 운영위원회 호소문 전달, 여야 지도부 및 국회의장 면담, 성명 발표, 결의대회·정책토론회 개최 등의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국회 세종의사당 예정지 전경. 세종시 제공

국회 세종의사당 예정지 전경. 세종시 제공

비대위 임승달 상임대표는 “국회법 개정안 처리가 계속 지연될 경우 비대위는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동원해 강경대응에 나설 것”이라면서 “(국회법 개정안이 처리되지 않을 경우) 여야는 내년 대선과 총선에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