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만에 ‘연세로’ 차량 통행…시험대 오른 ‘대중교통전용지구’

김보미·강은 기자

2014년 ‘보행자 걷기 문화거리’ 취지로 550m 거리 운용

서울시, 9월까지 일시 허용…‘상권 평가’ 치우칠 우려

서대문구는 지난해 ‘주말 차 없는 거리 운영’ 이미 중단

서울의 유일한 대중교통전용지구인 연세로가 시험대에 올랐다. 막혔던 일반 차량 통행을 재개한 데다 지구 지정 효과를 따져 존폐를 결정하기로 한 것이다. 지구 지정의 주목적인 ‘교통’보다 ‘상권’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서울시는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운용을 오는 9월까지 일시 정지하고 20일부터 일반 차량 통행을 허용한다고 4일 밝혔다. 이륜차는 계속 제한된다.

신촌로터리~연세대교차로 양방향 신호 체계와 차량 흐름은 지금과 같이 유지하기로 했다. 이번 지구 운용 일시 정지는 일반 차량 통행 금지 후 매출이 감소했다며 주변 상인들이 지구 해제를 요구한 데 따른 것이다.

서울시는 지구 운용 전후 신용카드 매출자료와 유동인구 등을 통한 상권 변화, 차량 속도·지체율 등 교통 영향을 6월까지 살필 방침이다. 핵심은 신촌 상권 활성화 실패가 지구 지정에 의한 것인지 따져보겠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인근 상권 매출이 2018년 전년 대비 10% 증가했다고 분석했지만, 서대문구는 신촌동 상점들의 5년 생존율이 32.3%로 지역 내 최저라고 파악했다.

신촌로터리에서 연세대 앞까지 이어지는 550m 연세로는 2014년 1월 서울에서 최초로 지정된 보행자·대중교통 전용공간이다.당시 정부 차원에서 대중교통 이용 강화 방안이 추진되면서 국토교통부 중심으로 전용지구 지정을 논의했고, 도시교통정비촉진법에 근거해 각 지자체장이 조례를 통해 지구 지정·유지·해제 권한을 갖게 됐다.

연세로는 지구 지정 이후 3~4m였던 보도 폭이 7~8m로 넓어졌고 차로와 보도의 높낮이 차가 없어져 보행 환경이 대폭 향상됐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상습 정체 구역이었던 주변이 대중교통 중심으로 바뀌면서 유동인구의 접근성이 높아졌다는 게 중론이다.

하지만 2012년 서울연구원의 선행 연구는 해외 사례 등을 바탕으로 “지정의 주요 목적이 주변 상권 수익성 제고일 때 대부분 실패했다”고 분석했다. 단순하게 차량을 배제하는 ‘길’이 목표가 아니라 이를 통해 다양한 토지 이용, 인구 유입을 촉진하는 상권 등의 설계가 있어야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번 조치가 사실상 해제 수순 아니냐는 시각도 많다. 서대문구는 이미 지난해 10월부터 연세로에 대한 주말 ‘차 없는 거리’ 운영을 중단했다. 오성훈 건축공간연구원 보행환경연구센터장은 “대중교통전용지구는 차량을 억제하고 대중교통 선호도를 높여 지속 가능한 교통체계를 만드는 것이 목표고, 상권 활성화는 결과적인 효과”라며 “누적 데이터 등 명확한 판단 근거가 부재한 상황에서 지구의 방향이 결정된다면 서울시와 국토부가 유사한 교통 전환 정책을 추진할 때 기준도 모호해진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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