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의혹 '키맨'으로 떠오른 정모 변호사...성남도시개발공사서 무슨 역할했나

이효상 기자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받는 화천대유자산관리 사무실이 휴일인 26일 닫혀 있다. 김기남 기자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받는 화천대유자산관리 사무실이 휴일인 26일 닫혀 있다. 김기남 기자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정모 변호사(47)의 역할이 주목받고 있다. 화천대유 핵심 인물과 사적 친분이 있는 정 변호사는 당시 성남도시개발공사에서 민간 사업자 선정 업무를 담당했기 때문이다.

27일 경향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정 변호사는 2014년 11월 성남도시개발공사에 입사해 이듬해 초부터 진행된 대장동 개발사업의 민간 사업자 선정 업무 전반을 담당했다.

당시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의원실 비서관으로 근무하던 정 변호사에게 성남도시개발공사 입사를 추천한 인물은 남욱 변호사로 파악됐다. 남 변호사는 대장동 개발사업에 민간 사업자로 참여한 천화동인 4호의 실소유주로, 정 변호사의 대학 1년 선배로 알려졌다. 2011년 대장동 민영 개발을 추진하다 정치권 로비 혐의가 적발돼 구속 기소된 남 변호사가 대학 후배에게 대장동 개발을 재추진하는 성남도시개발공사 입사를 추천한 것이다.

정 변호사는 입사 직후 공사 전략사업실 소속 투자사업팀장으로 있으면서 대장동 개발사업 추진 과정에 관여했다. 정 변호사는 사업타당성 검토 뿐 아니라 민간 사업자 공모 과정도 담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가 소속된 전략사업실은 기획본부 산하로, 직속 상관은 대장동 개발사업의 수익 배당 방식을 설계한 것으로 알려진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었다.

성남도시개발공사는 2015년 2월13일 대장동 개발사업 입찰 공고를 냈다. 사업계획서를 1000점 만점으로 평가하는 항목 등이 담긴 공모지침서 작성에도 정 변호사가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고 마감일인 그해 3월26일까지 성남의뜰컨소시엄, 메리츠컨소시엄, 산업은행컨소시엄 등 3개 컨소시엄이 사업제안서를 제출했는데, 그 다음날인 3월27일 성남의뜰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1조5000억원 규모의 사업으로는 이례적으로 하루만에 사업자가 선정된 것이다. 정 변호사는 사업계획서 심의 과정에서도 심의위원으로 참여하며 핵심적 역할을 했다. 당시 심의는 공사 내부 임직원 4명이 참여하는 ‘절대평가’와 내부 직원 2명과 외부 위원 3명이 참여하는 ‘상대평가’로 진행됐는데, 정 변호사는 양쪽 모두에 심의위원으로 참여했다.

정 변호사가 작성에 관여한 공모지침의 평가 항목에는 자산관리회사 설립 운영계획이 포함됐다. 컨소시엄 구성에 자산관리회사가 참여한 경우 20점을 추가 배점하기로 한 것이다. 사업제안서를 제출한 3곳의 컨소시엄 중 자산관리회사가 참여한 곳은 화천대유자산관리가 포함된 성남의뜰 한 곳 뿐이었다. 화천대유는 성남도시개발공사가 공모지침을 밝히기 일주일 전에 자본금 5000만원으로 설립됐다. 평가 방식이 나오기도 전에 자산관리회사가 마련된 셈이다.

유 전 본부장은 최근 미디어오늘 인터뷰에서 남 변호사에 대해 “통화 한 번 한 적 없다”며 특혜 의혹을 부인했다. 일각에선 유 전 본부장, 남 변호사와 모두 친분이 있는 정 변호사가 중간에서 메신저 역할을 했을 수 있다고 의심한다.

정 변호사는 현재는 성남도시개발공사를 퇴사한 후 유 전 본부장과 유원홀딩스라는 부동산 업체를 운영하고 있다. 유원은 유 전 본부장의 성인 ‘유’와 공사 내 가장 높은 직책을 나타내는 숫자 ‘원(1)’을 합친 것으로, 유 전 본부장을 지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Today`s HOT
UCLA 캠퍼스 쓰레기 치우는 인부들 호주 시드니 대학교 이-팔 맞불 시위 갱단 무법천지 아이티, 집 떠나는 주민들 폭우로 주민 대피령 내려진 텍사스주
불타는 해리포터 성 해리슨 튤립 축제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올림픽 앞둔 프랑스 노동절 시위
인도 카사라, 마른땅 위 우물 마드리드에서 열린 국제 노동자의 날 집회 경찰과 충돌한 이스탄불 노동절 집회 시위대 케냐 유명 사파리 관광지 폭우로 침수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