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공수처, 조성은·김웅 통화 녹취 복구…고발장 경로 본격 추적

허진무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시절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을 수사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관들이 6일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시절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을 수사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관들이 6일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시절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씨(당시 미래통합당 선대위 부위원장)와 김웅 국민의힘 의원(당시 미래통합당 후보)이 통화한 휴대전화 녹취 파일을 복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6일 경향신문 취재 결과 공수처는 조씨가 제출한 휴대전화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 작업을 통해 조씨가 김 의원으로부터 지난해 4월3일자 고발장을 받았을 때 통화한 녹취 파일 2건을 최근 복구했다고 한다. 이 녹취 파일에는 김 의원이 고발장을 전달한 상황이 담겼다. 첫번째 녹음파일에는 “우리가 고발장을 보내줄 테니 서울남부지검에 접수하라”, 두번째 녹음파일에는 “대검에 접수해야 한다. 서울중앙지검은 절대 안 된다”는 취지의 내용이 녹음된 것으로 전해졌다.

공수처는 이날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의 국회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정 의원과 보좌진의 컴퓨터, 서류, 휴대전화 등을 압수수색했다. 정 의원은 지난해 4월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법률자문위원장으로서 당무감사실에 사주 의혹을 받는 고발장을 전달한 인물이다. 공수처는 당시 미래통합당 법률자문위원이었던 조상규 변호사의 과천 사무실 등도 이날 압수수색했다. 조 변호사는 지난해 8월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에 대한 고발을 담당한 인물로, 해당 고발장은 조성은씨가 김 의원으로부터 전달받은 고발장과 유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공수처가 국정감사 기간에 정 의원의 국회 사무실 등을 전격 압수수색한 데는 김 의원과 조씨의 녹취 파일 내용이 영향을 준 것으로 추정된다. 공수처는 정점식·김웅 의원에게서 압수한 자료, 조씨와 김 의원의 통화 내용, 검찰에게서 이송받은 수사 기록 등을 토대로 4월8일자 고발장의 국민의힘 내 전달 경로를 추적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검찰은 지난해 4월3일과 4월8일 여권 정치인과 언론인들에 대한 고발장이 김 의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 손준성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관여한 사실을 확인해 사건을 공수처에 넘겼다. 공수처는 고발장 작성·유통에 관여한 다른 검사가 있는지, 손 검사의 윗선이 있는지,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이 관여했는지도 수사 중이다.

공수처는 윤 전 총장 측이 ‘제보 사주’ 의혹으로 고발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에 대해서도 수사에 착수했다. 공수처 수사2부(부장검사 김성문)는 전날 박 원장을 국가정보원법·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입건했다고 이날 밝혔다. 윤 전 총장 측이 함께 고발한 조성은씨와 성명불상의 인물은 입건하지 않았다.

윤 전 총장 측은 지난달 13일 박 원장과 조씨, 성명불상의 인물이 제보를 모의해 정치에 개입했다며 공수처에 고발했다. 윤 전 총장 측은 뉴스버스가 지난달 2일 ‘고발 사주’ 의혹을 보도하기 전인 8월11일 서울의 한 호텔 식당에서 박 원장과 조씨가 만나 제보를 사전에 공모한 정황이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15일에는 박 원장이 언론 인터뷰에서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사건 무마 의혹을 언급한 것이 경선 개입이라며 공수처에 추가 고발했다.


Today`s HOT
케냐 유명 사파리 관광지 폭우로 침수 경찰과 충돌한 이스탄불 노동절 집회 시위대 마드리드에서 열린 국제 노동자의 날 집회 인도 카사라, 마른땅 위 우물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불타는 해리포터 성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