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기 상지대 전 이사장, 복귀 무산

김지원 기자

교육부, 정이사 후보 기습 상정… 사학분쟁위 “비리인사” 부결

사학비리로 구속됐던 김문기 전 상지대 이사장이 학교법인의 정이사 후보로 사학분쟁위원회(사분위)에 긴급 상정됐다가 탈락했다. 교육부가 이례적으로 사분위 회의 하루 전에 김 전 이사장을 정이사 후보 4명 중 1명으로 ‘기습’ 상정해 김 전 이사장의 복귀 시도를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다.

사분위는 16일 회의를 열고 김 전 이사장을 상지대 정이사 후보로 추천하는 안건이 부결됐다고 밝혔다. 사분위가 지난달 회의에서 정이사 후보로 권고한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인물’을 추천하지 않았다고 판단한 것이다.

김 전 이사장이 직접 후보로 올라온 데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사분위원들이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한 사분위원은 “회의 자리에서 ‘지나치게 객관성이 결여된 추천 아니냐’는 반응들이 쏟아져 나왔다”며 “ ‘아예 다음 추천 때는 김 전 이사장을 후보자에서 제외하자’는 의견까지 나왔지만, 자체적으로 다시 공정한 후보를 선출하도록 권고하는 쪽으로 했다”고 말했다. 사분위는 2월에 열릴 다음 사분위 회의 전까지 구재단 측이 정이사 후보자를 재추천하되, 먼저 학내 구성원의 동의를 얻은 후 올리도록 결정했다.

그러나 상지대 비상대책위원회는 회의 직전 ‘김문기 정이사 안’을 긴급안건으로 올린 것 자체가 석연치 않다고 의구심을 제기하고 있다. 다른 안건들은 모두 1주일 전에 공지가 됐지만 정이사 선임안만 회의 하루 전에 갑자기 통보됐고, 회의 장소도 같이 서울의 한 빌딩에서 정부서울청사로 변경됐기 때문이다. 상지대 정대화 교수는 “사분위의 권고대로 중립적인 이사 후보가 추천돼 하루빨리 학교를 정상화시키는 데 힘써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 측은 “지난달 회의에서 결정된 내용이 뒤늦게 파악돼 긴급안건으로 올린 것일 뿐 다른 뜻은 없다”고 설명했다.

김 전 이사장은 1993년 공금 횡령과 부정 입학 등으로 구속돼 사학비리의 상징적 인물로 지목돼왔다. 상지대는 김 전 이사장의 구속 후 관선이사 체제로 운영되다 2004년 학교가 정상화되면서 정이사를 선출할 수 있게 됐다. 김 전 이사장은 새로 선출된 정이사들의 선임무효확인 청구소송을 제기했고 사법부는 2007년 구재단 측의 손을 들어줬다. 2010년엔 이사진 9명 중 과반수에 가까운 4명이 구재단 측 추천 인사로 구성된 데 반발해 상지대 교수와 학생들이 교육부 앞에서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구재단 측 인사들의 이사회 보이콧으로 인해 상지대는 16일 현재 11개월째 총장이 공석인 상태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