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르노코리아에 청년인턴 채용공고 내리라 한 이유는?

김지환 기자

노동부, 이달 초 정부 사업 취지와 배치된다고 판단

금속노조 “보조금으로 계약직 돌려막기 시도한 것”

르노코리아 부산공장 전경

르노코리아 부산공장 전경

르노코리아가 정부 지원금이 나오는 청년인턴 채용공고를 냈다가 정부 사업 취지와 맞지 않다는 통보를 받고 뒤늦게 공고를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 제동이 없었다면 회사의 ‘계약직 돌려막기’에 정부 지원금이 들어갈 수도 있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고용노동부는 18일 “르노코리아는 지난달 25일 일경험 사업을 통한 청년(인턴) 채용을 노동부 사전 승인 전에 공고했다. 하지만 이달 초 ‘단순 노무제공형은 정부 사업 취지와 맞지 않다’는 노동부 통보를 받고 최근 공고를 삭제했다”고 밝혔다.

르노코리아는 지난달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에 참여 가능한 청년 구직자 채용공고를 냈다.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은 민·관 협업을 통해 미취업 청년에게 일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정부가 사업운영비, 멘토수당, 청년 참여수당 등을 지원한다.

르노코리아가 채용공고 홈페이지에 올렸다가 삭제한 ‘미래내일 일경험’ 채용공고

르노코리아가 채용공고 홈페이지에 올렸다가 삭제한 ‘미래내일 일경험’ 채용공고

르노코리아는 청년 구직자가 부산공장 생산·물류 등 분야에서 근무하는 내용의 인턴형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며 인턴기간은 20주라고 안내했다. 인턴기간이 끝나면 계약직으로 전환될 수 있다는 내용도 소개했다. 르노코리아는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뿐 아니라 올해 12월까지 일할 일반 생산계약직 채용공고도 냈다. 잇단 채용공고는 하반기 출시할 하이브리드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생산을 위해 인력 500명가량이 더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르노코리아의 미래내일 일경험 채용공고가 논란이 된 것은 회사가 2018년 이후 정규직 채용을 하지 않고 계약직 노동자 채용과 계약해지를 반복하고 있기 때문이다. 회사는 지난해 9월 생산량 감소를 이유로 생산계약직 노동자 340명에게 계약해지 통보를 했다. 이들 중 150명가량이 다시 계약직으로 공장에 돌아올 예정이다. 금속노조 르노코리아지회는 “회사는 계약직 지원자가 부족하자 근무이력이 있는 사람들에게 연락해 다시 채용을 하고 있다. 애초에 지난해 계약해지된 이들을 정규직으로 전환시킨 뒤 계속 일하도록 했어야 한다”고 밝혔다.

지회는 또 회사가 신차 투입을 위해 계약직을 다시 뽑는 과정에서 정부 지원금을 받기 위해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에 지원한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공고 삭제 전 일경험 인턴에 지원해 합격한 이들 중 희망자는 일반 생산계약직으로 전환되고 있다. ‘르노코리아 부산공장 계약직 노동자’ 오픈채팅방에는 지난 17일 “회사 내부 사정으로 미래내일 일경험은 취소돼서 일반계약직으로 넘어가는데 괜찮냐는 전화를 받았다” “왜 이제서야 알려주냐” 등의 글이 올라왔다. 노동부가 뒤늦게 채용공고 삭제 요청을 한 탓에 청년 노동자들이 혼선을 겪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르노코리아 관계자는 “지난해 9월 계약해지된 340명은 생산물량 감소를 예상하고 그 시기에 계약기간 1년이 끝나도록 미리 설정해둔 것이다. 향후 생산물량이 어떻게 될지 알기 어려운 상황에서 정규직 전환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은 부산 상공회의소 산하 사단법인의 제안을 받아 진행하기로 했는데 사업 취지와 맞지 않다는 노동부 통보 이후 합격자에겐 일반 생산계약직으로 일할지 여부를 물어보고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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