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발 니가 아는 게 뭐야”...IT기업 갑질, 한달 제보 21건 달해

조문희 기자
직장갑질119가 22일 제시한 ‘IT기업 특성에 맞는 직장 내 괴롭힘 유형’. 직장갑질119는 고용노동부가 ‘직장 내 괴롭힘 예방·대응 매뉴얼’을 제작할 때 실적 압박을 통한 괴롭힘이 심각한 IT업계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직장갑질119 갈무리

직장갑질119가 22일 제시한 ‘IT기업 특성에 맞는 직장 내 괴롭힘 유형’. 직장갑질119는 고용노동부가 ‘직장 내 괴롭힘 예방·대응 매뉴얼’을 제작할 때 실적 압박을 통한 괴롭힘이 심각한 IT업계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직장갑질119 갈무리

정보기술(IT) 회사 개발자인 A씨는 최근 우울증으로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다. 부서장의 폭언과 갑질에 시달린 탓이다. 상사는 자신이 물어본 걸 A씨가 모를 때마다 소리를 지르고 비난을 했다. “야, 너 개발자 맞아?” A씨가 논리적으로 반박해도 폭언 강도는 줄어들지 않았다. “난 틀린 적이 없어. 맘에 안 들면 중이 절을 떠나라고.”

A씨처럼 IT 기업에서 갑질 피해를 당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직장갑질119는 IT갑질신고센터(센터)에 한 달간 제보된 갑질 사례가 21건이라고 22일 밝혔다. 센터는 판교 IT사업장의 직장 내 괴롭힘 방지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IT공대위)가 변호사, 노무사, 노동전문가 중심으로 구성한 단체다.

센터가 8월11일부터 9월10일까지 갑질 사례를 제보받아 분석한 결과 제보 사례 21건 중 폭언·모욕이 9건으로 가장 많았다. 제보 사례에는 “니가 아는 게 뭐야? X발 너 뭐 할 줄 아는 거 없냐?” “X같네. X발, 대답을 하라고.” “내 말이 무조건 정답이야” 등 모욕적 발언이 포함됐다. 피해자 일부는 사장에게 면담을 요청했으나 상사와 업무분리조차 이뤄지지 않았고, 일부는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다고 했다.

실적압박, 성과 강요 사례도 7건이었다. 대표와 임원이 ‘결과물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회사를 나가야 한다’고 발언하는 식이다. 한 피해자는 사업기간이 2년인 프로젝트를 3개월 안에 마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했다. “일을 제대로 못한다고 부서 내에 소문을 내고 다닙니다. 사소한 잘못에도 ‘회사를 때려 치우라’며 윽박지르고, ‘화장실 갈 때도 보고하고 가라’고 합니다.”

문제를 제기하면 업무에서 배제하거나 일을 못하게 만드는 경우도 있었다. 직장 내 괴롭힘 문제를 제기한 한 피해자는 “당시 팀장이 다른 곳으로 발령 나고 새 팀장이 왔는데, 새 팀장이 나를 찍어 업무를 배제하기 시작했다”면서 “면담에서 조직에 불만이 많은 사람과 같이 일할 수 없다며 팀을 떠나라고 했고, 추가 업무를 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다른 피해자는 “업무량 조정을 요청하자 인사상 불이익을 주겠다고 했다”고 증언했다.

김유경 직장갑질119 노무사는 “1990년대 후반 이후부터 벤처정신을 무기로 단시일 내 급성장한 주요 IT기업들은 ‘성과중심’과 ‘경쟁 지상주의’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왔다”며 “IT기업들이 ‘경쟁에서 뒤지지 않으려면 어쩔 수 없다는 이유’로 지금처럼 직장 내 갑질 문제를 방치한다면 노동자들의 고통이 심각해지는 것은 물론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직장갑질119는 “고용노동부는 실적 압박을 통한 괴롭힘이 심각한 IT 기업 특성을 ‘직장 내 괴롭힘 예방·대응 매뉴얼’ 제작에 참고해야 한다”면서 “국회는 다음달 5일부터 열리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네이버, 카카오 등 IT기업 총수들을 불러 직장 내 괴롭힘 실태와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