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지개발 중심이었던 서울주택도시공사(SH)의 기능이 공공주택 공급·관리 중심으로 재편된다. SH지역센터를 비롯한 기존의 주거복지서비스는 하나의 기관으로 통합해 관리하게 된다. 분양원가 등 공공주택 조성과 관련한 정보제공 내역을 확대하는 한편 SH공사 직원들의 투기와 부패를 근절하기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보다 강력한 부패방지대책도 가동한다.
서울시와 SH공사는 이 같은 내용의 ‘SH공사 5대 혁신 방안’을 9일 발표했다. 이번 혁신 방안은 김헌동 SH 사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두고 발표한 것이어서 우회적으로 김 후보자를 지원하고자 한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시는 우선 25개 자치구에 25개 ‘주거복지종합센터’를 설치한다. 보증금·사용료 징수 등을 담당하는 13개 SH지역센터 업무를 비롯해 주거복지센터, 찾동, 청년월세지원상담센터 등에서 제공해온 서비스를 주거복지봉합센터로 이관한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1자치구 1센터 체계를 갖춰 SH공사와 센터가 공공주거안전망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또 신규택지개발 등 SH가 해오던 택지개발 기능을 축소하고, 시민주거복지 및 주택공급기능 강화 기능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재편하기로 했다. 연말까지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스피드공급주택 확대를 위한 전담부서도 신설한다.
일명 ‘반값 아파트’로 불리는 토지임대부 분양주택과 지분적립형 분양주택 등 무주택 서민들을 대상으로 한 공공주택 공급작업도 본격적으로 실시한다.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이란 대지는 SH공사 등 시행사가 소유하고, 건축물만 분양하는 방식이다. 아파트 원가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땅값이 빠져 분양가가 반값수준으로 저렴해질 수 있다는 것이 서울시 설명이다. 지분적립형 분양주택은 입주시 토지나 건물 지분의 일부(20~25%)를 내고, 20~30년 거주하면서 나머지 지분을 순차적으로 매입하는 방식으로, 소득은 있지만 보유자산이 충분하지 않은 무주택 실소유자의 초기자금부담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이와함께 입주시기의 예측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공공분양주택 입주자 모집시 본청약보다 2~3년 앞당겨 예비입주자를 선정하는 사전예약제를 내년부터 새롭게 도입한다.
투명한 정보제공을 위한 방안으로는 공공주택 분양원가 공개항목을 기존 61개에서 택지조성원가 관련 10개 항목을 더해 총 71개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과거 10년 내 착공단지의 분양원가도 순차적으로 공개한다. 민간아파트와 동일하게 평균관리비, 예비입주자 대기현황, 주변학군 등 다양한 입주정보도 종합적으로 제공하기로 했다.
SH직원의 투기근절 대책도 내놨다. SH관련 사업에 임직원 및 관련자가 투자하는 사례를 원천봉쇄하기 위해 토지수용·보상 시 전 직원의 관련성 여부를 사전에 확인하는 모니터링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투기행위 발견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해 최고 해임까지 가능한 강도높은 처벌을 하는 한편 부당이익 환수 및 부당이익의 5배까지 벌금을 부과하는 방안도 마련한다. 류훈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6개월간 공석이었던 사장이 임명되면 혁신안을 바탕으로 서울시민에게 기존과 차원이 다른 주거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SH공사의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