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C 노선 지상화 반대” 도봉구, 감사원 공익감사청구

이성희 기자
도봉구와 GTX-C 노선 도봉구 간 지상화 결사반대 투쟁위원회는 25일 서울 종로구 감사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GTX-C 노선 도봉 구간을 지하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도봉구 제공

도봉구와 GTX-C 노선 도봉구 간 지상화 결사반대 투쟁위원회는 25일 서울 종로구 감사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GTX-C 노선 도봉 구간을 지하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도봉구 제공

서울 도봉구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노선 계획 변경에 반발해 25일 감사원에 국민감사를 청구했다. GTX-C노선의 경우 당초 서울 전 구간을 지화하기로 했는데 도봉 구간만 지상으로 갑자기 변경됐다는 것이다.

도봉구는 이날 오후 종로구 감사원 앞에서 지상화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감사 청구서를 제출했다. 기자회견에는 이동진 도봉구청장과 GTX-C 노선 도봉구 간 지상화 결사반대 투쟁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인재근·오기형 의원 등이 참석했다.

GTX-C 노선은 경기 수원역에서 경기 양주 덕정역까지 74.8㎞에 이르는 민간투자 방식의 수도권 광역급행열차다. 2011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중 하나로 추진됐다. 국토교통부는 2020년 10월까지만 해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에서 서울 모든 구간을 기존 선로의 지하로 건설하기로 했다. 그러나 최근 도봉산역~창동역 5.4㎞ 구간을 지상 1호선 선로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계획이 변경됐다.

도봉구와 투쟁위원회는 이 같은 계획 변경이 민간사업자에게는 수천억에 이르는 사업비를 절감시켜 주는 반면 인근 주민들에게는 시속 150㎞ 소음과 분진·진동 등 막대한 피해를 입히는 결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당초 계획에서 서울 전 구간을 지하화하더라도 경제성 지표는 1.33으로 높게 나와 계획을 바꿀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이들은 국토부가 이번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현대건설 컨소시엄과의 실시 협약을 앞두고 계획을 돌연 바꿨다는 데 의문을 품고 있다.

이동진 구청장은 “10년이란 긴 시간을 거치며 국토부가 확정한 GTX-C 노선 사업이 현대건설 컨소시엄과의 실시 협약을 앞두고 갑작스럽게 변경된 것은 누가 봐도 석연치 않다”며 “모든 수단을 동원해 국토부의 사업 변경안을 저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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