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사기’ 판치는 사회…2030 “알아야 안 당한다” 눈 부릅

전지현 기자

깡통전세·빌라왕 등 피해자

10명 중 7명이 2030세대

SNS서 사기 유형 분석하고

예방 방법 등 게시물 공유

“시일 지난 내용 등 주의를”

‘전세 사기’ 판치는 사회…2030 “알아야 안 당한다” 눈 부릅

서울 동대문구 회기동에서 월세로 사는 최모씨(28)는 3주 전까지 전셋집을 알아보다 마음을 접었다. 최씨는 시간 날 때마다 부동산 애플리케이션을 확인했고, 시세를 파악한 후 동네 부동산중개소 6곳에 전화를 돌렸지만 끝내 원하는 매물을 찾지 못했다. 2억원대 오피스텔은 가격이 비쌌고, 보증금 5000만원인 민간 임대형 역세권 청년주택은 근저당 9000만원이 있었다. “다달이 비싼 월세를 낼 바엔 긁어모아 전세로 가고 싶었다”던 최씨는 “열심히 알아봤지만 막상 큰돈이 드는 일이니 불안하더라”고 했다.

‘깡통전세’ ‘빌라왕’과 같은 전세 사기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자 전셋집을 구하는 청년들이 더 꼼꼼해지고 있다. 경찰청에 ‘빌라왕’ 김모씨 사건과 유사한 전세 사기를 신고한 피해자 10명 중 7명이 2030세대이다. 지난해 10월 청년 전용 버팀목 대출의 한도가 2억원(임차보증금의 80% 이내)까지 늘어 전세자금 마련에 숨통이 트였지만 청년들이 선뜻 전세계약에 나서지 못하는 이유다. 두 달째 서울에서 매물을 보고 있다는 직장인 A씨(28)는 25일 “버팀목 대출 조건이 좋아 주변에서도 대출을 받은 사람이 많다”면서도 “요새 전세 사기가 많다는 얘기에 신중하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대학가 근처 지점에서 근무하는 은행원 B씨(28)는 “2030세대의 전세보증보험 가입 건수가 늘어난 것이 체감된다”며 “현장에서는 임대인이 돈을 못 돌려줄 상황을 대비해야 한다는 경각심을 느낄 수 있다”고 했다.

‘나도 사기당하는 것 아닐까’ 하는 걱정 탓에 청년들은 직접 발품을 팔고 정보를 나누며 ‘안전한 집’을 찾고 있다.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선 전세 사기 유형을 정리하고 사기를 예방하는 방법을 공유하는 게시물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임대인에게 세금 완납 증명서를 요구하라” “계약서에 특약사항을 기입하라” “등기부등본을 확인하라”는 내용들이다. SNS 특성상 단편적 정보라는 한계가 있지만 복잡한 부동산 관련 정보인데도 청년들에게 쉽게 다가간다는 장점이 있다. 최씨는 “막상 중개인을 만나면 하나하나 따지기 쉽지 않더라”면서도 “확정일자나 특약 등을 챙겨야 한다는 가이드라인은 도움이 됐다”고 했다.

다만 SNS에서 확산되는 부동산 관련 정보는 부정확하거나 최신 정보가 아닐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서울시의 한 주거상담사는 “최근 공유되는 정보들은 ‘이 정도면 사기 계약을 방지할 수 있겠다는 수준’ ”이라면서 “주거 정보는 굉장히 자주 바뀌니 시일이 지난 정보는 틀린 정보가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전세 사기 위험을 피해 ‘내 집 마련’으로 눈을 돌린 청년들도 있다. 인스타그램 계정 ‘게으른행동파’를 운영하는 C씨(30)는 지난해 12월부터 부동산 사전 조사를 뜻하는 ‘임장 모임’에 나간다. 투자용 부동산을 알아보는 회원이 많지만 C씨는 “오로지 내가 살 집을 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전세 사기를 당할 바엔 내 집을 갖고 마음 편히 살아가고 싶다”는 것이다. 그는 더 많은 사람들과 정보를 나누기 위해 자신의 경험을 인스타그램에 정보성 게시글로 올리고 있다.


Today`s HOT
올림픽 앞둔 프랑스 노동절 시위 케냐 유명 사파리 관광지 폭우로 침수 경찰과 충돌한 이스탄불 노동절 집회 시위대 마드리드에서 열린 국제 노동자의 날 집회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인도 카사라, 마른땅 위 우물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불타는 해리포터 성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