꽉 찬 도시락이 ‘5000원’…바가지요금 없어지니 전남 꽃축제에 ‘웃음꽃’

강현석 기자
지난 8일 개막한 전남 광양매화축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5000원 ‘추억의 도시락’. 광양시는 축제장 음식 가격을 낮추기 위해 입주업체 선정 시 가격을 평가항목에 반영했다. 광양시 제공.

지난 8일 개막한 전남 광양매화축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5000원 ‘추억의 도시락’. 광양시는 축제장 음식 가격을 낮추기 위해 입주업체 선정 시 가격을 평가항목에 반영했다. 광양시 제공.

팝콘처럼 만개한 매화를 보기 위해 전국에서 관광객이 몰리는 전남 광양매화축제에서는 ‘추억의 도시락’을 판다. 흰 쌀밥 위에 달걀부침과 김 가루가 올라가 있고 소시지와 무생채, 멸치볶음, 매실장아찌가 반찬으로 들어있다.

푸짐하게 한 끼 식사를 할 수 있는 이 도시락의 가격은 5000원이다.

광주광역시에서 축제장을 찾은 이모씨(54)는 “축제 행사장 안에서 이런 도시락을 5000원에 사 먹을 수 있을 줄을 몰랐다”면서 “맛도 좋고 저렴해 꽃도 기분 좋게 즐길 수 있었다”고 말했다.

봄철을 맞아 꽃축제가 잇따라 개최 중인 전남에서 바가지요금이 사라졌다. 오히려 주변 음식점보다 낮은 가격으로 음식을 팔면서 행사장 내 물가 자체가 내려가기도 했다.

10일 경향신문 취재를 종합하면서 지난 8일 개막한 광양매화축제 행사장에서는 음식 대부분을 5000원에 팔고 있다. 입점한 18개 음식점의 도시락과 광양 대표 먹거리인 닭구이·광양불고기 꼬치, 매실을 이용한 주류인 ‘매실하이볼’ 등이 5000원이다. 하이볼은 주변에서 7000원에 파는 값보다 훨씬 저렴하다.

광양시는 올해부터 축제 입장료 5000원을 받는 대신 방문객에게 행사장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5000원어치 상품권을 준다. 상품권만으로도 관광객들이 음식을 사 먹을 수 있는 셈이다.

지난 9일 개막한 전남 구례산수유꽃 축제장에서는 국수와 우동이 6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구레군은 축제장 음식가격을 내리기 위해 임점업체 선정 때 가격을 반영했다. 독자 제공.

지난 9일 개막한 전남 구례산수유꽃 축제장에서는 국수와 우동이 6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구레군은 축제장 음식가격을 내리기 위해 임점업체 선정 때 가격을 반영했다. 독자 제공.

지난 9일 개막한 구례산수유꽃축제장도 ‘착한 가격’이 눈길을 끈다. 행사장 내에서 파는 잔치국수와 우동은 6000원, 산채비빔밥·김치찌개·도토리묵·육개장·소머리곰탕은 1만원이다. 소주와 맥주, 막걸리 등도 4000원이다.

이는 산 아래 음식점 가격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저렴한 수준이다.

지역 축제의 만족도를 떨어뜨리는 고질적 원인인 음식 바가지요금이 사라진 것은 각 지자체가 입점 점포를 모집할 때부터 ‘가격’을 중요한 평가 요소로 삼았기 때문이다. 광양시는 ‘적합한 가격’ 책정 비중을 20%, 구례군은 최대 40%까지 반영했다. 또 메뉴와 판매 가격은 축제조직위원회와 협의해 최종 결정하도록 했다. 그동안은 입점 업체들이 자율적으로 가격을 결정해 왔다.

특히 매화·산수유 축제장 음식점들은 환경을 생각해 쓰레기가 많이 배출되는 일회용품 대신 다회용기도 사용하고 있다.

김성수 광양시 관광과장은 “추억의 도시락은 첫날 준비한 300개가 1시간도 안 돼 모두 팔렸을 정도로 인기”라면서 “축제장 요금이 내려가면서 주변 음식점도 가격을 내려 관광객들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Today`s HOT
불타는 해리포터 성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