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0년 만의 최고 상승 물가, 서민 삶 주름 안 된다

지난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0년 만에 최고치로 올라선 데 이어 올해도 물가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통계청이 31일 발표한 ‘2021년 연간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전년에 비해 2.5% 올랐다. 이는 4%대를 기록했던 2011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10월부터 3개월 연속 3%대 고공행진을 한 결과로 보인다. 먹을거리와 입을 것, 탈것 등 안 오른 것이 거의 없다. 소비자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구매하는 생활필수품을 대상으로 한 물가는 3.2%까지 치솟았다.

정부는 경제성장률 3.1%, 물가 상승률 2.2%를 올해 목표치로 제시한 바 있다. 그러나 물가 2.2%는 달성이 녹록지 않아 보인다. 지난해 당초 1.5%로 예상했던 연간 물가 상승률을 두 차례 수정해 2.4%까지 높였지만 그마저도 지켜내지 못했다. 인위적으로 인상을 미룬 전기·가스료 등 공공요금은 올해 대선 이후에 반영된다. 유류세 인하는 오는 4월, 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는 6월 각각 종료된다. 당장 일부 유가공업체가 컵커피와 치즈 값을 1일부터 인상했고, 실손보험료도 평균 16% 오른다. 글로벌 공급망 차질과 국제유가·곡물가 상승, 기후변화 대응 등 외부의 물가 상승 압력도 여전하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신년사에서 “물가 오름세가 예상보다 길어질 가능성은 없는지 잘 살펴봐야겠다”며 우려했다.

물가 상승을 웃도는 소득 증가가 이뤄진다면 다행이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코로나19가 3년째 장기화하면서 서민이 겪는 고통은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실질소득은 줄어드는데 물가만 오르는 상황이 이어지기 때문이다. 물가관리는 성장률 못지않게 중요하다. 고물가를 잡지 못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서민에게 돌아간다. 정부는 근본적이고 다양한 물가대책을 강구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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