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열린민주당 합당 합의…박근혜 사면에 ‘민주진영 결집’ 주요 과제로

박광연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에서 세번째)와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네번째)가 26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양당 통합 합의문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에서 세번째)와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네번째)가 26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양당 통합 합의문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이 26일 하나의 당이 되기로 합의했다. 당명은 더불어민주당으로 하되 열린민주당 요구대로 국회의원 3선 초과를 제한하고 검찰수사권을 폐지하는 등의 정치·사회 제도개혁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 사면 결정에 대한 핵심 지지층 반발이 나오는 상황에서 진영 결집 문제는 주요 과제로 떠올랐다. 이에 양당은 합당 절차에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는 대선을 73일 앞둔 이날 국회에서 만나 양당 통합에 합의했다. 송 대표는 “이재명 (대선)후보를 중심으로 더불어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이 하나로 통합돼 국민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어떤 상황에서도 열린민주당의 가치는 결코 빛바라지 않고 맡은 바 소임을 다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당은 당 대 당으로 합치며 당 이름은 더불어민주당으로 하기로 결정했다. 당 대 당 합당 정신에 따라 상호존중 원칙으로 당을 운영하고, 열린민주당은 이재명 대선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에 별도의 열린캠프를 꾸려 참여하기로 합의했다.

양당은 정치·사회개혁을 위한 제도 개선을 추진하는 데에도 뜻을 모았다.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를 국민이 추천해 무작위 투표로 선정하는 ‘열린공천제’ 실시, 국회의원 3선 초과 제한,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도입 등이 대표적이다. 이를 논의하기 위해 당내에 각당 구성원이 5대5로 참여하는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검찰수사권 폐지, 포털사이트의 뉴스 편집·배열 금지, 교사·공무원의 정치기본권 보장, 부동산 감독기구 설치 등의 법제화에도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당명을, 열린민주당은 개혁 의제를 관철시키며 합의에 이른 것으로 분석된다. 더불어민주당 측 협상단장인 우상호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대선 과정에서 당명을 바꾸는 건 선거운동에 난점이 있다”며 “당명을 더불어민주당으로 하되 (열린민주당이 요구한) 정치·사회개혁 의제를 거의 다 받아들이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열린민주당 측 협상단원인 김의겸 의원은 “당원들은 당명을 민주당으로 하자는 요구가 높았으나, 더불어민주당으로 당명을 바꾼 이후 두번의 총선과 대선, 지방선거를 이긴 정신을 이어나가는 것으로 열린민주당이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양당 합당은 대선 국면에서 민주진보진영 결집을 강화하는 차원으로 추진됐다. 지난 총선 때 비례위성정당 논란 속에 출범한 열린민주당은 검찰·언론개혁에 강경한 목소리를 내며 더불어민주당과 협조적 관계를 유지해왔다. 최강욱 대표와 김의겸 의원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공직기강비서관과 대변인을 지냈다.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는 열린민주당과의 합당 요구가 꾸준히 있어 왔고, 이에 양당은 지난달 중순 협상단을 꾸려 합당 논의를 본격화했다. 더불어민주당(169석)과 열린민주당(3석)이 통합하면 국회 의석수는 172석이 된다.

양당은 향후 각 당의 공식 절차를 거쳐 합당을 최종 결정하게 된다. 민주당은 나흘간의 당원토론과 전당원투표, 중앙위원회 및 최고위원회 의결을 거친다. 열린민주당은 오는 29~30일 전당원투표 이후 최고위에서 의결한다.

합당 절차는 속도감 있게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일부 지지층이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24일 박근혜씨 사면 결정에 반발하는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박씨 사면에 따른 지지층 이탈을 차단하려면 양당 합당을 신속히 마무리 해 진영 결집력을 키워야 한다는 판단이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상호 의원은 “늦어도 (내년) 1월10일 전으로 (합당 여부가) 결론날 것”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