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츠, 16자 페북···이재명, 윤석열 패러디하며 직접 공세

윤승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유튜브 갈무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유튜브 갈무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3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공세에 나섰다. 장문의 글로 날선 메시지를 내는 대신 짧은 글과 영상 등 윤 후보가 최근 차용한 방식을 패러디했다. 이 후보가 직접 윤 후보에 대한 공세 수위를 올리면서, 20대가 반응할 만한 새로운 수단까지 공세의 방식을 다양화한 것이다.

이 후보는 이날 낮 12시쯤 자신의 페이스북에 “더 나은 변화=이재명, 더 나쁜 변화=윤석열”이라고 글을 올렸다. 그간 이 후보가 페이스북에 자주 써 왔던 긴 글과는 차이가 있었다. 등호(=)를 빼면 단 16글자만 남긴 것이다.

이는 윤석열 후보가 최근 올리는 메시지 방식과도 맥이 닿아 있다. 윤 후보는 국민의힘 내홍이 가라앉은 지난 6일 페이스북에 “성범죄 처벌 강화, 무고죄 처벌 강화”라는 14글자의 메시지만 올렸고, 지난 7일에는 “여성가족부 폐지”를, 8일에는 “병사 봉급 월 200만원” 등 10글자 이내의 짧은 글을 올렸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페이스북 갈무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페이스북 갈무리

이 후보는 이어 오후 2시쯤 유튜브에 29초짜리 ‘쇼츠’ 영상을 올렸다. ‘윤 후보님, 우리…통한 것 같습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에는 이 후보가 ‘병사월급 200만원, 전기차 보조금 대상 확대, 성폭력 가해자 처벌 강화’ 구상을 밝혔고, 윤 후보가 이 후보보다 늦게 비슷한 공약을 내놨다는 내용이 담겼다. 영상에 등장하는 이 후보는 “토론도 할 겸 만나시죠”라고 하며 휴대전화를 꺼내 일정을 확인하는 모습이 담겼다. 이 후보가 ‘비었다’고 하는 날은 이날부터 20대 대선 전날인 3월8일까지의 모든 날이었다.

‘쇼츠’ 역시 최근 윤 후보와 국민의힘이 공약 발표를 위해 자주 쓰는 수단이다. 이준석 당 대표와 원희룡 선거대책위원회 정책본부장이 윤 후보와 함께 ‘59초 쇼츠’에 등장해 공약을 설명하고 있다. 20대가 관심을 보일 만한 공약을, 20대에게 익숙한 수단을 활용하면서 전달력을 높인 것이다.

이 후보는 유사한 효과를 기대하면서 윤 후보를 겨냥한 메시지도 담고 있다. 유튜브 영상에는 윤 후보가 이 후보의 공약을 뒤늦게 제시했다는 점을 부각하고, 윤 후보와 국민의힘이 대선 후보 토론에 적극적으로 임하라는 뜻을 담았다. 앞서 이 후보는 전날 기자회견에서 윤 후보가 ‘북한 미사일 선제타격론’을 언급한 데 대해 “화약고 안에서 불장난하는 어린이”라며 직접 공세를 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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