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국민의힘 조강특위, 당협위원장 선출 제도 손본다

조문희 기자
17일 국민의힘 홈페이지 갈무리

17일 국민의힘 홈페이지 갈무리

국민의힘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지역 당원협의회 위원장(당협위원장) 선출과 관련한 제도 개편을 추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협위원장은 국회의원 선거 공천에 유리한 자리다. 당협위원장 ‘내정설’ 등 논란으로 안팎이 시끄러운 가운데 당이 공정성 제고를 위해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이준석 대표가 혁신위원회 출범에 앞서 시사한 ‘공천 룰’ 개혁 기조의 연장선으로도 보인다.

당 조강특위 위원장인 한기호 사무총장은 17일 당협위원장 선출과 관련한 제도 개편 작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한 총장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추진하겠다는) 논의는 끝났고, 세부적인 사안을 작업 중”이라고 말했다.

조강특위에서 만들고 있는 제도로 대표적인 것은 ‘복귀 지수’이다. 종래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던 사람이 지방선거 출마 등을 이유로 당협위원장 자리를 버리고 떠났다가, 선거 패배 이후 당협위원장을 다시 맡겠다며 돌아온 경우 이를 받아들일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적용하는 기준이다.

한 총장은 복귀 지수가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당이 도입한 ‘교체지수’와 유사하다고 설명했다. 당시 국민의힘은 대구·경북지역 공천 과정에서 현역 단체장이 일정 수준 이상 지지율을 확보하지 못한 경우 컷오프(배제)하는 방침을 정했는데, 교체지수는 현역 후보의 경쟁력을 파악하는 기준으로 사용됐다.

조강특위는 복귀지수 외에도 새 당협위원장에 대한 ‘자격 조건’을 세울 방침이다. 당협위원장 출마에 적용될 자격 기준은 국회의원 등 공천에 적용된 기준을 검토해 정할 계획이다. 한 총장은 “기존 당협위원장에게도 새로운 룰을 적용할 것인지 여부는 논의 중”이라며 “복귀 지수를 측정하는 문항 등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만들고자 작업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협위원장은 소관 지역을 대표해 지역 당원들을 조직하고 관리하는 자리이다. 당협위원장이 되면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뿐 아니라 지방선거에도 여러모로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역 행사 등에 당협위원장 자격으로 참가가 가능해 선거 전부터 사실상 선거운동이 가능하다. 공천관리위원회·공천심사위원회 등에 공천 대상을 추천하는 등 영향력도 가진다. 해당 지역 현안·인사를 잘 알 것으로 가정하기 때문에 추천권에 꽤 힘이 실린다. 당 일각에선 벌써부터 당 지도부 낙점 인사나 현직 비례대표 의원 일부가 특정 지역을 점찍어뒀다는 내정설이 돈다.

정진석 의원이 최근 이준석 대표와 설전을 벌이는 과정에서 성남 분당을 조직위원장에 정미경 최고위원을 저격한 것도 당협위원장의 특성과 연관된다. 정 의원은 정 최고위원을 향해 ‘당협 쇼핑’이라는 말을 썼는데, 이는 자신의 공천 및 당선에 유리한 당협을 찾아 이 지역, 저 지역을 돌아다닌다는 뜻이다. 정 최고위원은 지난해 11월 서울 서초갑 당협위원장에 지원했으나 고배를 마셨고, 최근 경기 분당을 당협위원장을 맡았다. 이전엔 수원에서 18~19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국민의힘은 2024년 총선을 앞두고 전국 47개 선거구에 대한 조직위원장 공모를 진행 중이다. 6·1 지방선거를 치르며 공석이 된 지역이 대상이다. 조직위원장은 조강특위 심사 후 최고위원회 의결을 통해 임명되며, 임명 후 해당 선거구 운영회의 의결을 거치면 당협위원장으로 선출된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