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국회의장 “윤 대통령, 야당과 긴밀히 소통해야”

윤승민 기자

취임 기자간담회…“소수 극단에 끌려다니면 국민과 멀어져”

여야에 ‘역지사지’ 주문…“윤 대통령과 개헌 문제 논의할 것”

김진표 국회의장이 28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김진표 국회의장이 28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김진표 국회의장은 28일 “진영정치, 팬덤정치와 결별하는 결단도 필요하다”며 “소수 극단에 끌려다니는 정치는 정당과 국민 사이를 멀어지게 만드는 핵심 요인이다. 각 정당의 지도자들이 책임있게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취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렇게 말했다.

김 의장은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여소야대라는 생소한 환경에 직면한 양당의 틈에 불신이 싹트면 그 끝은 파국일 수밖에 없다. 여야 모두 역지사지의 지혜가 필요하다”면서 “여야 입장이 바뀐 지금 국민은 양당의 입장 변화를 주목할 것”이라고 했다. 또 “미국의 대통령들은 정책에 반대하는 국회의원을 만나 설득하는 데 많은 시간을 쓴다. 우리 대통령께서도 참조하실 대목”이라며 “국회와 더 많이 대화해야 한다. 특히 야당 의원들과 긴밀히 소통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다음달 열릴 것으로 보이는 대통령과 국회의장단 만찬 회동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개헌 문제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윤 대통령이 의장단과의 첫 번째 회동을 제안해 서로 일정을 협의 중”이라며 “개헌을 포함해서 모든 정책 현안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하는 자리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여론조사를 보면 전문가들의 80%, 국민의 3분의 2가 개헌에 동의한다”며 “다만 우리 헌법은 권위주의 체제에서 임기 연장 수단으로 쓰인 적이 있어 개헌 절차가 어렵고 국민투표도 부쳐야 한다. 대통령 4년 중임제, 대통령 권한 분산 등 여야가 합의할 수 있는 것들은 먼저 개헌을 하고 개헌 절차도 완화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반대하고 있어 당장 개헌특위를 만드는 것은 쉽지 않다. 의장 직속 자문기구 등을 만들어 개헌이 사회적으로 공론화되고 국민 여론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의회 외교도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 동맹과 발맞춰야 하는 것도 현실이고 경제와 안보를 위해 이웃 나라들과 긴밀히 협력해야 하는 것도 현실”이라며 “정부 외교와 별개로 국회 차원에서 활발한 통상외교를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또 “중국을 비롯해 정부가 충분히 감당하지 못하는 외교 공백이 있다면 국회가 앞장서서 그 공백을 메우겠다”고 말했다. 미국 중심 외교 기조를 보여온 윤석열 정부를 향해 중국·러시아 등을 향한 외교 다변화 중요성을 알리며 국회가 존재감을 내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김 의장은 국회의 예산 심의·의결 권한을 강화하겠다는 취임 당시 구상에 대해 “정부가 예산 편성 단계별로 국회 상임위원회·예결위(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의견을 주고받으며 예산을 편성하는 절차를 마련하려 한다”며 “원내대표들 사이에서도 이야기를 나눴는데 꽤 많은 공감이 이뤄져 있어서 노력해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53일간 후반기 국회가 사실상 운영되지 못한 점은 국민들께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많이 늦은 만큼 국민에게 이전과는 달라진 모습을 보여드려야 한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