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 "생물무기 탐지 소형 센서, 세계 두 번째 개발 성공"

박성진 안보전문기자
생물입자탐지수집기 시제품. 국방과학연구소

생물입자탐지수집기 시제품.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과학연구소(ADD)는 국내 최초로 자외선 광다이오드(UV-LED)를 이용한 생물입자 탐지용 소형 형광센서를 개발했다. 미국에 이어 세계 두 번째 개발이다.

ADD는 9일 “이 기술을 활용할 경우 전술형 생물무기 탐지 및 수집 무기체계를 소형화, 경량화 할 수 있다”며 “운용 범위와 유지보수에도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기존에는 생물입자 탐지를 위해 레이저 방식을 사용했다. ADD는 앞으로 탐지, 수집뿐만 아니라 야전에서 생물무기의 종류까지 식별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데 연구를 집중할 계획이다.

ADD는 “자외선 광다이오드의 경우 280나노미터(nm)급의 파장이 짧은 자외선을 방출해 생물입자에서 형광을 유도한 후 생물입자와 일반입자를 실시간으로 탐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기술에 적용된 자외선 광다이오드는 크기가 손톱보다 작고, 전력 소모량이 낮다”며 “기존 레이저 방식에서 필요했던 공기 농축과정이 필요 없어 소형화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ADD는 또 “군에서 사용 중인 생물독소감시기의 입자감시기와 공기수집기 모듈을 10분의 1 중량으로 감소시켜 소형·경량화와 운용 및 유지보수 측면에서 유리하다”며 “무기체계로 개발될 시 차량진입이 불가한 다양한 실내외 환경에서 생물무기 공격 위협을 방어하는 데 효과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ADD는 2014년부터 2021년까지 7년 간 방위사업청 핵심기술사업을 통해 생물입자 탐지용 소형 형광센서를 개발했다. ADD는 이번 연구를 통해 확보한 기술을 생물무기 탐지 및 수집 무기체계 개발에 적용하고, 관련 분야 민간업체에 기술이전을 실시할 계획이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