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파이시티 허위 발언’ 오세훈 기소 의견 송치

손구민 기자

“인허가 무관” TV토론 발언

선거법 허위사실 유포 혐의

경찰, ‘파이시티 허위 발언’ 오세훈 기소 의견 송치

경찰이 선거운동 기간 중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고발된 오세훈 서울시장(사진)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서울경찰청은 27일 “그동안 수집해 분석한 자료와 판례 등을 종합해 오 시장을 서면조사한 후 지난 24일 검찰에 불구속 송치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서면조사 내용을 오 시장에게 지난 15일 보냈고 답변을 22일 받았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수사대는 지난달 31일 서울시를 압수수색해 오 시장이 과거 서울시장으로 재임하던 때의 파이시티 인허가 관련 자료 등을 확보하고 수사를 이어왔다.

오 시장은 지난 4월5일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의 서울시장 보궐선거 TV토론에서 “파이시티 사건은 제 재직 시절 서울시 관련 사건은 아니다”라며 “제 임기 중에 인허가를 했던 상황은 아닌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파이시티 사업은 오 시장이 이전 서울시장 재임 때 인허가가 이뤄졌다. 이에 일부 시민단체들은 “허위 발언이 선거에 영향을 미쳤다”며 오 시장을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발했다.

경향신문 취재 결과 오 시장은 과거 서울시장이던 2010년 12월 파이시티 측에 서울 서초구 양재동 토지를 매도한다는 계약을 통보했다. 오 시장은 2008년 10월 서울시 국정감사에선 “(파이시티) 사업을 시행하는 자 입장에서 상당한 수익을 낼 수 있는 사업이라 서울시 입장에서도 상당히 신경을 썼다”고 말하기도 했다. 2007년 12월에는 담당 서울시 국장에게서 ‘파이시티 기능 재정비 방안’을 보고받았다.

건설회사 파이시티는 양재동 화물터미널 부지를 사들여 그 자리에 백화점과 물류센터를 짓는 대규모 사업을 기획했다. 그러나 대출금을 갚지 못해 사업이 결국 무산됐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