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천재지변보다 무서운 건 윤석열 정부의 안일함”

박홍두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천재지변보다 무서운 건 윤석열 정부의 안일함”이라며 윤석열 정부의 수도권 집중호우 대처 미흡을 맹공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위기대응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 안하고 불안해 국민은 분노하고 있다”며 이 같이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은 사과를 했는데, 사과가 아니라는 대통령실의 오락가락도 어처구니가 없다”며 “참사 현장을 국정 홍보로 활용하는 인식도 경악스럽다”고 비판했다.

그는 “실력도 없는 대통령실 인사를 전면 교체해야 하지만 단지 홍보가 부족해서라는 상황 진단은 위험한 발상”이라며 “대대적 인적쇄신으로 국민들의 분노를 잠재울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이 전날 윤희근 경찰청장을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한 것에 대해 “재난 위기에서도 권력기관 장악에 혼신을 다하고 있다”고 직격했다.

그는 “박순애 전 교육부 장관 사퇴 후폭풍을 겪은 지 얼마 됐다고 인사청문보고서 채택도 안 된 경찰청장 임명을 강행하고, 정작 코로나 확진자 15만명, 위중증 400명, 사망자 50명이 넘어도 복지부 장관 자리는 방치하고 있다”며 “윤 대통령이 폭우, 코로나를 경찰국 설치 만큼만 하면 못할 것도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에서 확인한 건 윤 청장이 경찰 중립성과 독립성을 지킬 원칙과 소신, 의지가 없다는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는 경찰에 대한 민주적 통제가 필요하다면서 대공 분야 국장을 (경찰국장에) 앉혔다. 14만 수장 청장이 장관 국장의 들러리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은 경찰의 역사를 한순간에 무너뜨린 데 모든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며 “민주당은 경찰장악특위와 행정안전위원회를 통해 경찰국이 위헌, 위법임을 입증하며 법률 대응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