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1층에 가벽 설치…‘소통 강화’ 퇴색하나

심진용 기자

관계자들 “경호·보안 탓”

윤석열 대통령이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을 진행하는 용산 대통령실 청사 1층 로비에 가벽이 설치됐다. 소통 강화 의미가 퇴색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가벽 설치 배경을 묻자 “대통령의 비공개 일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는데 모든 상황이 노출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 18일 MBC 기자와 이기정 국정홍보비서관 간 언쟁과 연관이 없느냐는 질문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되지 않는다”며 “보안상 이유로 설치한다고 다시 말씀 드린다”고 답했다.

대통령실은 추가 공지에서 “지난 2일 윤 대통령의 외국 대표단 접견 시 일부 출입기자들이 사전 협의 없이 대표단을 촬영한 일이 있었다”며 “무단 촬영임을 알렸음에도 촬영은 계속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1층 구조물 설치는 이 일을 계기로 논의된 것으로, 도어스테핑과는 무관하다”고 덧붙였다. 한 영상출입기자는 “2일 접견 당시 취재 가능 여부를 물었지만 답변이 없었고, 국민 관심사를 취재하지 않는 것도 맞지 않다고 판단했다”며 “대통령실이 무단 촬영이라고 해 영상을 방송에 내보내지 않았다”고 밝혔다.

가벽이 설치된 곳은 1층 기자실 바로 옆 공간으로 청사의 현관이 보이는 지점이다. 1층 현관과 로비 사이에는 유리문이 있다. 취재진은 출근길 문답 때 이 유리문을 통과했다. 평시에도 대통령 참모진이나 외빈들이 출입하는 모습을 수시로 봤고, 유리문을 사이에 두고 취재진과 참모진 사이 대화가 오가기도 했다. 그러나 가벽이 설치되면서 이 같은 일은 불가능해졌다.

대통령실은 지난 6월 윤 대통령 취임 한 달을 맞아 “집무실과 기자실이 한 건물에 위치한 첫 정부”라고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소통을 강조한 ‘용산 시대’ 의미가 바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도어스테핑을 폐지하거나 중단하겠다고 한 적도 없고, (취재진을 수시로 만나겠다는) 의지에 변함이 없다”고 답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