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정에 대단히 미흡했던 점 죄송…협치는 아주 중요한 부분”

유새슬 기자

“개혁 과제는 여야 협조가 필수”

“협치 통해 국민 걱정하지 않게 노력할 것”

한덕수 국무총리가 1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1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는 17일 여당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국민이 회초리를 드신, 그동안 국정을 추진하는 분야에 있어서 대단히 미흡했던 점에 대해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면서 협치를 통해 국정을 운영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 앞에서 직접 말하지 않은 ‘사과’와 ‘협치’를 사퇴 의사를 밝힌 한 총리가 대신 강조하고 나선 셈이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이 표출해주신 그 민의를 저희가 굉장히 심각하고 진지하게 생각한다”며 “특히 국회에서 협치적 관계를 만듦으로써 우리 국정에서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들에 대해 국민이 걱정하시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국정 운영에서 가장 부족했다고 생각하는 점에 대한 질문을 받고 “저희가 지금껏 추구해온 경제 위기, 민생, 노동·교육·연금·의료개혁은 확실하게 이끌어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런데 이런 과정에서 국민이 개혁 과제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동의하고 힘을 보태주고 대의 기관인 국회에서 여야가 협조를 해주는 것이 필수적인데 그런 노력을 우리 정부가 충분히 하지 못했다. 그런 부분을 분명히 고쳐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한 총리의 발언은 윤 대통령이 지난 16일 직접 총선에 대한 입장을 밝힌 내용과 큰 얼개는 같지만 ‘협치’ 부분이 더해진 것이다. 윤 대통령은 당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노동·교육·연금 3대 개혁과 의료 개혁을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겨 듣겠다”고 하면서도 ‘협치’, ‘통합’, ‘야당’이라는 말은 아예 하지 않았다.

한 총리는 “물론 행정부가 좋은 정책을 만들어나가야겠지만 국회와의 협치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인식하고 있다”고 협치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한 총리는 지난 16일 윤 대통령에게 구두로 사의를 표명한 것과 관련해 “어떤 정책을 갑자기 던지는 게 아니고 사전적으로 모든 정보를 국민과 정치권에 공유하고 누구라도 국익을 생각한다면 당연히 (정책을) 지지하도록 하는 노력이 부족했다. 대통령의 명령에 의해 내각을 총괄하는 총리로서 누가 뭐라고 해도 제가 책임을 느끼고 사의를 표명하는 게 옳다고 판단했다”고 했다.

한 총리는 또 윤 대통령을 향한 ‘불통’에 대한 지적에 대해서는 “불통(이라는 비판)은 우리 행정부 전체가 책임져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 물론 저는 총리로서 특히 그 책임을 무겁게 느껴야 한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야당 대표와의 만남을 대통령에게 건의할 생각이 없냐는 질의에 “그 길은 열려있고 어떤 시기에 어떤 의제로 어떤 방식으로 할지는 대통령실에서 계속 고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지금은 선거 끝난 지 며칠 안 돼서 모두가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한 측면도 있다”며 즉답을 피했다.

한 총리가 후보자 시절 공언한 책임총리제에 대해서는 “대통령께서 충분히 책임총리로서 역할을 할 수 있게 항상 여지를 만들어주셨고 여러 문제에 대해 대통령의 명령을 받아 그런 역할을 할 수 있었다”며 “제가 잘 아는 분야에 있어선 제 의견을 항상 존중해주셨고 받아들여주셨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한 총리는 의과대학 증원 문제와 관련해 대화의 문이 열려있다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그는 “이것 역시 저희가 좀 더 노력하고 상대를 설득하려고 노력했어야 하는데 그런 과정에서 우리 국가의 자산인 전공의들이 환자의 곁을 떠나버리는 상황이 됐다”며 “환자 곁을 떠나는 건 항상 유감스럽고 아쉬운 일이고 환자들을 너무나 힘들게 만드는 일이다. 정부로선 의료계가 합리적이고 구체적인 안을 가져오면 숫자에 얽매이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지금도 의료계의 반응과 입장을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Today`s HOT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