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스트 문 대통령, ‘박원순 의혹’에 침묵

최민지 기자

열흘 넘게 입장 표명 없어

안희정·오거돈 때도 ‘침묵’

시민 “공감능력 어디 갔나”

20일로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 11일째를 맞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어떠한 입장 표명도 하지 않았다. 침묵이 길어지면서 온라인을 중심으로 ‘페미니스트’를 자처한 문 대통령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성평등 관련 공약을 발표하며 “페미니스트 대통령이 되겠다”고 했다. ‘미투’ 운동이 시작된 2018년 2월 “미투 운동을 적극 지지한다”며 피해자 고소가 없는 경우에도 적극 수사할 것을 당부했다. 그해 7월에는 불법촬영 등 여성 대상 성범죄에 대해 “가해를 가한 것 이상의 불이익이 가해자에게 반드시 돌아가게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버닝썬 사건’ ‘김학의 사건’의 철저한 수사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자신의 측근이나 같은 당 소속 정치인의 성범죄에는 침묵으로 일관해왔다. 미투 운동에 대한 지지 천명 열흘 뒤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에 대한 성폭력 고발이 있었지만 별다른 입장 표명은 없었다. 지난 4월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부하 직원을 성추행했음을 인정하며 자진사퇴했을 때에도 마찬가지였다.

시민들은 여당의 유력 정치인이 잇달아 성범죄에 휘말린 만큼 대통령이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직장인 ㄱ씨(30)는 “평소 그토록 강조하던 약자에 대한 공감능력은 어디로 간 것인가”라며 “입 다물고 있는 것을 보면 조용히 잊혀지기만을 바라는 것 같다”고 했다. 취업준비생 ㄴ씨(29)도 “외신이 한국의 코로나19 방역 대책에 박수칠 때에는 ‘국제사회가 한국을 주목한다’고 하더니 왜 이번에는 가만히 있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지난 16일 미국 CNN은 “페미니스트를 자처한 문 대통령이 동료들의 성범죄에는 침묵한다”고 보도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지방자치단체장이 3명이나 성폭력 사건으로 물러났으니 행정부 수장인 대통령이 입장을 밝혀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침묵도 선택이다. 여성 목소리를 무시해도 된다는 오만한 선택” 등의 글이 올라왔다.

지난 1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청와대는 피고소인 박원순에게 고소 사실을 통보한 것을 해명하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고위공직자라고 해서 본인에 대한 피소 사실을 미리 아는 것이 정당하냐”며 관련 매뉴얼을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