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살 만한 사람은 다 샀다…‘가격 대중화’가 전기차 대중화
올 1분기 전기차 신규 1만9137대전년 동기보다 98대 증가에 그쳐작년 구매자 중 가장 높은 비중은40대 고소득층 ‘얼리어댑터’ 성향“우리는 ‘가격 전쟁’을 개시한 게 아닙니다. 소비자들의 구매 여력을 확보하기 위해 가격을 낮춘 것뿐이죠.”지난달 15일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테슬라가 가격 전쟁을 시작했다”는 지적에 트위터에서 이같이 답변했다. 이미 테슬라는 올해에만 다섯 번에 걸쳐 모델3·Y 등 주요 차종 가격을 최대 20% 낮춘 상태였다. 머스크 CEO가 이 트윗을 남긴 직후인 지난달 18일 또 테슬라는 여섯 번째 가격 인하를 단행했다. 모델3와 모델Y 값을 각각 2000달러, 3000달러씩 낮췄다.한국에서는 아직 충전시설 부족이나 배터리 안전성 논란이 더 많이 회자되긴 하지만, 사실 전기차 보급의 1차 걸림돌은 가격이다. 다소 불편하거나 불안해도 가격만 내려오면 지갑을 열 소비자는 얼마든지 있다. 머스크... -
업계 앞다퉈 ‘가성비 배터리’ 개발 속도…‘보급형 전기차 시대’ 앞당길까
구하기 힘들고 비싼 코발트 빼고망간 등으로 대체해 원가 낮춰고성능·중저가 모델 양분화될 듯‘가격 혁명’을 통한 전기자동차 대중화를 위해서는 먼저 핵심 부품인 배터리의 원가 혁신부터 선결돼야 한다. 전기차의 심장인 배터리는 원가의 30% 정도를 차지하기 때문이다.그동안 국내 배터리 업계는 NCM(니켈·코발트·망간)으로 대표되는 ‘삼원계 리튬이온 배터리’ 위주였다. 삼원계 배터리는 중국 업체들이 강점을 지닌 중·저가형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에 비해 에너지 밀도가 높다. 하지만 완성차 업체들이 중저가 전기차에 눈을 돌리자 2차전지 업계도 ‘가성비 좋은 배터리’ 개발에 한창이다.그동안 ‘재료 확보는 쉬운데 성능은 떨어진다’고 여겨진 LFP 배터리가 성능 면에서 혁신이 이뤄지면서, 테슬라와 벤츠, 폭스바겐, 포드 등이 기존 전기차 라인업의 저가형 트림에 LFP 배터리를 탑재하는 추세다.SK온이 지난 3월 ‘인터배터리 2023’ 전시... -
첫발만 뗀 자율주행, 늦어지는 상용화…대중의 ‘기대’도 낮아졌다
한때 가치 9조원 이르던 아르고AI, 지난해 청산…현대차도 고전기술 ‘레벨 4’ 하세월, ‘레벨 3’도 2곳뿐…비용·규제 등 난관 봉착안전·윤리 문제 여전하고 끼어들기 등 돌발상황 대처 능력 부족자율주행은 거부할 수 없는 흐름이다. 전기차가 미래차로 가는 시작이라면 자율주행은 미래차의 끝이라고 부를 수 있다. 그러나 전기차 전환이 친환경이란 시대정신과 맞물려 순항하는 반면 자율주행으로 가는 길 곳곳에서 경고등이 켜지고 있다. 자율주행 앞에는 비단 기술 구현의 어려움뿐 아니라 제도, 윤리, 일자리 문제까지 난관이 산적해 있다.■ ‘돈 먹는 하마’ 자율주행, 완성차들 백기 완성차 회사들은 전기차로 전환하면서 자율주행 기술에도 앞다퉈 투자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지난해 8월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포티투닷을 인수했다. GM은 2016년 자율주행 기술 개발 회사 크루즈를 인수해 자회사로 뒀다. 스텔란티스그룹은 지난해 자율주행 기술 개발 업... -
배터리는 물로 식히고 충전기 가급적 지상에…골든타임 확보가 중요
‘열폭주’ 피해 줄이려면…‘전기차 포비아’가 마냥 근거 없는 것만은 아니다. 외부 충격으로 배터리의 분리막이 손상돼 양극과 음극이 만나면 과도한 전류가 흐르고 자칫하면 불이 난다. 이른바 ‘열폭주’ 현상이다. 전기차에 대한 두려움은 보통 여기서 비롯된다. 차체는 손쓸 틈도 없이 삽시간에 불꽃에 휩싸이는데, 외부 충격으로 문이 뒤틀려 생명을 구할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다.배터리를 보호하려고 둘러씌운 강철 케이스는 화재 발생 시 역설적으로 진화를 어렵게 하는 장벽이 된다. 진화수가 들어갈 공간을 가로막기 때문이다.한 업계 관계자는 3일 “분리막과 액체 전해질로 이뤄진 현 리튬이온 배터리의 열폭주 현상을 막기 위한 방법은 현재로서는 물에 장시간 담가 열을 식히는 소극적인 방식 외에는 딱히 없다”고 말했다.이에 기술 혁신으로 안전성을 높인 새로운 배터리를 상용화하려는 노력은 이어지고 있다. 전고체 배터리가 대표적이다. 발화점이 낮은 액체 전해질 대신 ... -
화재 우려 커지고, 관심 줄어…‘전기차 제대로 알리기’ 숙제
1년치 전기차 관련 네이버 검색어 차량 화재 사건 때마다 관심 폭증 “불이라도 나면 어떡해. 무섭지 않아?”2021년 전기차를 구매해 2년 가까이 타고 있는 직장인 A씨는 지인들에게 종종 이런 질문을 듣는다. 차에 대한 애정이 깊은 A씨에게 주변의 걱정 어린 관심과 참견은 스트레스로 다가온다. 물론 그 역시 방지턱을 넘을 때나 울퉁불퉁한 도로를 달릴 때, 차체 하부의 배터리가 상하지 않도록 신경을 쓴다. 혹시라도 배터리가 손상돼 화재 사고의 당사자가 될 수 있다는 일말의 우려 때문이다. 하지만 A씨는 “전기차가 본격적으로 보급되기도 전에 ‘위험하다’는 인식부터 생겨난 것 같다”며 “신문물을 일찍 받아들인 저의 선택이 잘못된 것 같아 마음이 아플 때가 있다”고 말했다.배터리 안전성은 전기차 시장 확대를 판가름할 최대 화두로 꼽힌다.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이른바 ‘열폭주’가 발생하면 일반 화재와 견줘 막대한 양의 소방 자원이 ... -
차주는 오늘도 電電긍긍…공용 충전기 찾아 길을 헤매네
전기차의 성능엔 만족도 높지만거주지 외 충전은 여전히 어려워충전하러 30분 이상 거리 원정도예기치 못한 충전기 고장도 골치2022년 초 국산 전기차를 구매해 1년여간 이용해온 40대 직장인 A씨는 지난달 아주 난처한 일을 겪었다. 가족의 생일을 맞아 지방에 있는 처가를 방문하던 길이었는데, 마침 며칠간 야근으로 늦게 퇴근해 아파트 충전구역을 확보하지 못한 채 잠에 든 게 화근이었다. 그래도 150㎞ 정도 달릴 배터리가 남아 ‘휴게소에서 요기나 하면서 충전하자’는 요량으로 시동을 걸었다. 하지만 첫번째 휴게소는 충전 구역이 만원이었다. 소형 전기트럭들이 이미 대다수 충전기를 차지하고 있었고 차례를 기다리는 승용차들의 줄도 길었다.두번째 휴게소도 마찬가지였다. 다급해진 A씨는 고속도로를 벗어나 일반 국도변에 있는 충전소를 가까스로 찾았다. 그러나 이번에는 충전기가 고장나 있었다. A씨는 “배터리 부족 경고 메시지가 뜨기 일보 직전이었다. 다행히 5... -
“충전소 많지만 문제는 ‘정보 비대칭’…결제 방식·정보 통합할 플랫폼 필요”
전기차 ‘시기상조론’ 가운데 대표적인 근거는 “아직 충전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통계를 보면 사실 그렇지도 않다. 국제에너지기구(IEA)의 ‘2022년 글로벌 전기차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충전기 1대당 전기차 대수는 2.6대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1위다. 그럼에도 대다수 소비자들은 “아직 부족하다”고 느낀다. 왜 그럴까.전기차 충전 스타트업 ‘체인라이트닝컴퍼니’의 장성수 대표(사진)는 “충전소가 부족하다고 체감하는 이유는 ‘정보 비대칭’ 문제 때문”이라고 말했다. 보조금을 타기 위한 수많은 충전사업자(CPO)들의 영업경쟁 때문에 충전기 숫자는 빠르게 늘었지만, 일반 소비자들의 접근성까지는 보장하고 있지 못하다는 지적이다.공용 충전기 가운데 하루 이용 시간이 6시간도 채 안 되는 설비가 대다수다. 2시간 미만 사용률도 5~10% 정도다. 전기차 충전망이 효율적으로 쓰이지 못하고 ‘놀고’ 있는 셈이다. 낮은 이용률은 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