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배 눈앞…우승 단골·패기 군단 ‘격돌’

제천 | 황민국 기자
<b>우리가 이겼어!</b> 서울 보인고 선수들이 30일 제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제56회 대통령금배 전국고등학교 축구대회 4강 인천 부평고와의 승부차기에서 승리한 뒤 서로 얼싸안으며 기뻐하고 있다. 제천 | 문재원기자

우리가 이겼어! 서울 보인고 선수들이 30일 제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제56회 대통령금배 전국고등학교 축구대회 4강 인천 부평고와의 승부차기에서 승리한 뒤 서로 얼싸안으며 기뻐하고 있다. 제천 | 문재원기자

보인고, 부평고에 승부차기 승리
4번째 정상 도전…“수비 강한 팀”

영등포공고, 상문고 4 대 2 꺾어
‘9골’ 김태원 앞세워 첫 우승 도전
내달 2일 결승전서 난타전 예고

서울 보인고와 서울 영등포공고가 2023년 대통령금배 패권을 다툰다.

보인고는 30일 제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제56회 대통령금배 전국고등학교 축구대회 4강전에서 인천 부평고와 2-2로 비긴 뒤 승부차기에서 4-3으로 승리했다.

금배 눈앞…우승 단골·패기 군단 ‘격돌’

통산 8번째 결승전에 오른 보인고는 서울 상문고를 4-2로 꺾은 영등포공고와 8월2일 오전 10시 같은 장소에서 금배 우승을 다투게 됐다. 보인고가 금배를 들어올린다면 2021년에 이어 4번째 우승, 영등포공고는 첫 금배 우승 도전이다.

심덕보 보인고 감독은 “수비가 단단한 팀이 우승한다고 말하지 않았느냐. 올해 보인고가 그런 팀”이라고 우승 욕심을 숨기지 않았다. 김재웅 영등포공고 감독도 “우리는 화끈한 축구로 우승을 노리겠다. 영등포공고가 올해 가장 강한 팀이라는 사실을 인정받고 싶다”며 밀리지 않았다.

4강전에선 금배의 단골손님인 보인고와 부평고의 이틀 연속 맞대결이 주목받았다. 보인고는 전날 1~2학년이 실력을 겨루는 금배 U17 유스컵 8강에서 부평고에 0-1로 졌다.

3학년이 뛰는 본대회에서는 보인고가 부평고를 상대로 설욕에 성공했다. 보인고는 전반 3분 3학년 골잡이 김현우가 선제골을 터뜨린 것에 이어 전반 41분 2학년 공격수 이민혁이 페널티지역 정면에서 호쾌한 왼발슛으로 추가골을 넣었다.

부평고의 뒷심도 만만치 않았다. 부평고는 보인고에 2번째 골을 내준 지 1분 만에 세트피스 찬스를 살렸다. 프리킥 상황에서 3학년 미드필더 남현우가 극적인 만회골을 터뜨렸다. 기세가 오른 부평고는 후반 37분 주장인 3학년 미드필더 강도욱이 페널티지역 오른쪽 측면 30m 부근에서 왼발로 때린 프리킥으로 승부를 원점으로 되돌렸다.

보인고와 부평고 모두 추가골이 나오지 않으면서 승패는 승부차기로 갈렸다. 보인고에는 승부차기의 명수로 불리는 3학년 골키퍼 권능이 있었다. 보인고 주장인 그는 지난 6일 경기 광문고와의 16강전 승부차기에서도 2번의 선방쇼를 벌였는데, 이날 똑같은 장면을 만들었다. 권능은 부평고의 2번 키커와 3번 키커가 차는 방향을 정확히 예측해 막아냈다.

골문이 안정된 보인고는 승부차기에서 4-3으로 승리했다. 권능은 “페널티킥이나 승부차기에선 이상하게 감이 온다”면서 “오늘도 감이 왔는데, 혹시 결승전에서도 승부차기 상황이 나온다면 2개가 아닌 3개를 막고 우승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다른 4강전에선 영등포공고의 화력이 돋보였다. 영등포공고의 공격을 이끈 주역은 3학년 골잡이 김태원이었다. 이번 대회에서 놀라운 득점력을 뽐내고 있는 그는 2-1로 앞선 후반 1분 감각적인 헤더골을 터뜨리더니 후반 28분에는 왼발로 팀의 4번째 쐐기골까지 책임졌다. 김태원은 이번 대회에서만 9골을 터뜨려 득점왕을 예약했다. 상문고도 3학년 공격수 김지훈이 멀티골로 제 몫을 해냈으나 전력차를 극복하지는 못했다.

금배 눈앞…우승 단골·패기 군단 ‘격돌’

Today`s HOT
올림픽 앞둔 프랑스 노동절 시위 케냐 유명 사파리 관광지 폭우로 침수 경찰과 충돌한 이스탄불 노동절 집회 시위대 마드리드에서 열린 국제 노동자의 날 집회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인도 카사라, 마른땅 위 우물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불타는 해리포터 성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