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색깔론 ‘이슬람 좌파주의’

윤기은 기자

마크롱 “문제있는 이론들
미국서 수입돼 사회 분열”
연구기관 조사까지 추진
학계“학문의 자유 침해”

대선 의식한 보수화 전략

‘이슬람 좌파주의’(Islamo-gauchisme)라는 단어가 프랑스 사회에서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에마뉘엘 마크롱 정부가 이슬람 좌파주의가 프랑스 사회를 분열시키고 있다며 사회과학 연구기관을 조사하겠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마크롱 정부는 이 같은 분열주의적인 이론들이 미국에서 수입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프랑스 학계 등에서 “마크롱 정권이 실체도 없는 개념을 동원해 ‘혐오의 정치’를 펼치고 있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프레데리크 비달 프랑스 고등교육연구혁신부 장관은 지난 16일(현지시간) 의회 대정부 질의에서 “대학 내의 이슬람 좌파주의에 대한 조사를 국립과학연구센터(CNRS)에 의뢰했다”며 “학문적 연구에 속하는 것과 사상이나 운동에 속하는 것을 구별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14일 보수 방송매체 세뉴스 인터뷰에서도 “이슬람 좌파주의가 사회 전체를 타락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프랑스 우익들 사이에서 확산된 이슬람 좌파주의라는 용어는 이슬람 극단주의와 좌파 성향의 지식인이나 활동가들을 연관시키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

지난해 10월 중학교 교사가 참수된 사건과 노트르담 성당에서도 벌어진 참수 테러 이후 프랑스에서는 이슬람 극단주의에 대한 비판이 고조되기 시작했다. 마크롱 대통령이 그 흐름을 주도하고 있다. 그는 참수 사건 직후 이슬람 분리주의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그는 “프랑스 공화주의 원칙인 라이시테(종교와 정치의 분리)를 지키며 프랑스 사회를 통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특정 사회과학 이론이 문제를 지닌 채 미국에서 수입돼 우리 사회를 분열시켰다”고 주장했다. 정치적 올바름(PC), 인종 차별이나 사회적 불의를 인식하고 깨어 있음을 의미하는 ‘woke’ 등을 강조하는 미국의 탈식민주의 이론이 수입돼 프랑스를 망치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16일 하원이 이슬람의 관습을 제한하는 ‘공화국 원칙 강화 법안’을 통과시킨 것도 같은 맥락이다. 법안은 이슬람 사원인 모스크를 교육의 목적으로 쓸 수 없도록 했고, 만 3세가 되면 정규 교육과정에 의무적으로 입학시키도록 했다.

마크롱 정부의 문화전쟁 행태에 대한 반발도 거세다. 대학교수 600여명은 “학문을 검열하려 하는 정치적 움직임”이라며 비달 장관 사임을 요구했다.

조사를 요청받은 CNRS도 “특정 공동체에 낙인을 찍고 탈식민지 연구, 인종 연구 등을 불법화하려는 시도”라고 비판했다.

르몽드는 지난 19일 ‘이슬람 좌파주의: 비달의 위험한 게임’이란 제목의 사설에서 마크롱 대통령이 코로나19 실정을 덮고, 내년 대선을 앞두고 우파들의 시선을 잡으려 한다고 꼬집었다. 파리 8대학 연구교원이자 사회학자인 에릭 파생은 지난 18일 프랑스앵포에서 “이슬람 좌파주의는 어떤 과학적 의미도 담고 있지 않은 극우진영의 논쟁적 슬로건일 뿐”이라며 “마녀사냥과도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미국 언론들도 마크롱 대통령이 미국을 프랑스의 위협으로 지적한 데 주목하며 그가 내년 대선을 위해 우익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대니얼 드레즈너 터프츠대 교수는 워싱턴포스트에 “이슬람 좌파주의의 개념부터 정확히 정의해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다면 미국 사회과학자들은 최근 일련의 행동들이 정치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마크롱의 책략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