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분묘서 첫 ‘사신도 벽화’ 발견

이기환 선임기자

고구려 전통 계승·민화풍 표현 특색

고구려 벽화의 전통과 민화풍이 어우러진 사신도(四神圖)를 그린 조선시대 벽화묘가 강원도 원주에서 발견됐다.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는 교하(交河) 노씨(盧氏) 문중이 원주 동화리에 있는 충정공(忠正公) 노회신(盧懷愼·1415~1456년) 묘를 이장하는 과정에서 석실 안에서 벽화를 발견했다는 제보를 받고 16일부터 정밀조사에 착수한다고 15일 밝혔다.

조선시대 벽화묘가 발견된 것은 경남 밀양 고법리 벽화묘(2000년 발견), 즉 송은(松隱) 박익(朴翊·1332~1398년) 묘에 이어 두번째이다.

원주 동화리 노회신의 묘에서 확인된 조선시대 벽화.(오른쪽 큰사진) 북쪽 석실에는 ‘십이지신 인물상’을 그렸으며(왼쪽 위), 남쪽 석실면에서 확인된 ‘사신도’ 백호 그림은 마치 조선 후기 민화를 보는 것처럼 익살스러운 표정이다.(왼쪽 아래)

원주 동화리 노회신의 묘에서 확인된 조선시대 벽화.(오른쪽 큰사진) 북쪽 석실에는 ‘십이지신 인물상’을 그렸으며(왼쪽 위), 남쪽 석실면에서 확인된 ‘사신도’ 백호 그림은 마치 조선 후기 민화를 보는 것처럼 익살스러운 표정이다.(왼쪽 아래)

이번에 확인된 벽화묘는 1456년(세조 2년) 조성된 무덤이다. 석실 내부의 벽면과 천장에 먹과 붉은색 안료 등을 이용해 그린 사신도(四神圖)와 인물도(人物圖), 성좌도(星座圖)가 비교적 양호한 상태로 남아 있었다. 고구려 시대 벽화에서 늘 보인 사신도가 조선시대묘에서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로써 삼국시대 벽화의 전통이 조선시대까지 계승됐음을 알 수 있다.

특이한 것은 남쪽 석실 벽면에 그린 백호(白虎) 그림이다. 이 백호는 전통적인 고구려 벽화와는 사뭇 다른 다소 익살스러운 표정을 하고 있다. 이는 조선후기 민간에서 크게 유행한 민화(民畵)에서 표현된 익살스러운 호랑이를 연상케 한다. 황인호 학예연구관은 “민화의 시원(始原)을 밝힐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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