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 아마존처럼”···2020년까지 무인 드론배송 상용화

주영재

국내에서도 이르면 2020년까지 무인비행장치(드론)를 이용한 택배 배송이 상용화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26일 드론의 산업적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민간과 지차제, 정부가 공동으로 물품 수송 등 8개 산업 분야에서 드론 시범사업을 펼치기로 했다고 밝혔다. 취미용 드론의 무게 기준을 완화하고 비행금지구역을 축소하는 등 드론 활성화를 위한 지원책도 함께 공개했다. 국토부는 드론 시범 사업을 사업 모델 발굴과 드론 안전성 검토를 위한 기회로 활용할 계획이다.

날개가 네 개인 멀티콥터형 드론이 약품이 담긴 작은 소포를 밑에 달고 2013년 12월 9일 독일 본의 한 약국에서 출발해 독일우체국본사 건물로 향하고 있다. Photo by Andreas Rentz/Getty Images

날개가 네 개인 멀티콥터형 드론이 약품이 담긴 작은 소포를 밑에 달고 2013년 12월 9일 독일 본의 한 약국에서 출발해 독일우체국본사 건물로 향하고 있다. Photo by Andreas Rentz/Getty Images

■2020년 드론 배송 상용화

국토부 운항정책과 장여진 주무관은 “상당히 원대한 계획이기는 하지만 국내에서도 2020년에는 드론을 이용한 택배가 일상화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며 “드론을 매개체로 사업자와 소비자가 모두 이득을 얻을 수 있는 사업 모델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가 구상하는 물품 수송 시범 사업은 두 단계로 나뉜다. 먼저 2017년까지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까지 물건을 옮기는 ‘포인트 투 포인트’ 단계를 거친다. 이 기간동안 5㎏ 이내의 택배 상자를 부착해 사업지역 내 설정된 5km 이내의 거리를 오가며 운반 시험을 한다. 최종 상용화를 위해 2018년부터 배송지에서 소비자의 집 문 앞까지 물건을 배송할 수 있는 ‘도어 투 도어’ 단계를 시험한다.

국토부는 드론을 이용한 물품 수송이 가능하려면 먼저 안정성 검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시범 사업 기간 동안 추락 방지나 자동 장애물 인지·회피 등의 기술을 시험할 계획이다. 드론의 장거리 체공이 가능하도록 배터리 성능을 개량하는 작업도 필요하다. 드론의 운영소프트웨어와 항법 등도 발전이 필요한 부분이다.

드론 무인 배송 상용화를 위해서는 운행거리도 더욱 늘려야한다. 국토부 측은 “현재 확보된 시범사업 구역의 최장 반경이 5~6㎞로, 이에 맞춰 드론의 운행 거리가 정해졌다”며 “운행거리를 늘릴 계획이지만 이를 위해서는 국방부 등 관계부처와의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드론 물품 수송 사업에 참여하는 업체 또는 기관은 CJ대한통운과 현대로직스, 대한항공, 부산대, 항공대, 경북대 등 6곳이다. 6개 업체 모두 국내에서 제작한 ‘멀티콥터형’ 드론을 활용하지만 일부 기관은 외국 모델도 같이 시험할 계획이다. 시험용 드론에 중국산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드론을 개발하는 국내 제작사들도 시범 사업에 참여한다

드론을 이용한 무인 배송 서비스에서는 아마존이 가장 앞서 있다는 평을 받는다. 아마존의 경우 지난 20일 고객이 주문 후 30분 내에 물건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프라임 에어’ 서비스의 개발 상황을 일부 공개했다. 아마존은 재작년에 아마존 프라임용 드론 개발을 시작했고 지난해 11월에는 시제품의 시연 동영상을 공개했다. 아마존 프라임용 드론의 비행 가능 거리는 16㎞ 이상으로 운반이 가능한 최대 무게는 2.26㎏ 정도다.

선두 아마존 뒤에는 구글의 지주사인 알파벳, 월마트 등이 뒤따르고 있다. 알파벳은 ‘윙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드론을 개발하고 있고 월마트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미국 항공당국 허가를 받아 중국 드론 제작업체의 제품을 이용해 상품을 배송하는 시험을 하고 있다.

■페이스북·구글처럼 드론으로 인터넷 연결도

정부는 물품 수송 외에도 산림보호, 해안감시, 국토조사, 시설물 안전진단, 통신망활용, 촬영·레저, 농업 지원 등 드론의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8개 산업 분야에서 시범 사업을 펼친다고 밝혔다.

드론에 설치된 카메라를 이용하면 산악지형에서 산불과 병해충 발생을 조기에 파악하고 촬영영상을 지상통제소에 전달할 수 있다.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교량과 고압 송전선 등의 시설물 안전진단도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불법어로, 밀수, 불법침입, 조난구조 등 해안선과 접경지역의 안전관리와 적조 등의 재해 발생에도 드론을 활용할 계획이다. 통신망 활용 사업이 성공하면 LTE 통신망을 활용한 드론 조정과 자료 전송이 가능해진다. 현재 드론은 근거리무선망(와이파이·wi-fi)만으로만 조정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와이파이가 끊기면 조종이 불가능해 가시권 내에서 단순 조작 밖에는 되지 않는다는 한계를 안고 있다.

국토부는 드론을 이용한 인터넷 연결 사업도 구상하고 있다. 이와 비슷한 사업으로 페이스북은 독수리라는 뜻의 ‘아퀼라’라는 이름의 드론으로 오지와 낙후지역에 인터넷망을 보급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구글은 ‘프로젝트 룬(Loon)’이라는 풍선을 이용한 무료 이동통신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15개 사업자는 정부의 안전교육을 이수한 뒤, 오는 2월 말부터 항공안전기술원이 배정한 공역에서 단계적으로 첫 시험비행을 착수할 계획이다. 전체적으로 주간·근거리 등 기초시험이 올해 이뤄지고 내년에는 야간·원격조종 등 심화시험을 한 뒤 2018년 이후에는 공공과 민간이 드론 서비스 운영에 복합적으로 참여하는 시험을 하게 된다.

■드론 활용·운영 지원책은?

국토부는 27일 드론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21개 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무인항공 정책방향을 소개하고 업계와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하는 정책설명회를 열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는 정부가 발표한 드론 활용·지원책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드론 운영제도를 발전시키기 위해 조종자격과 안전체계 등이 확보된 업체에는 3개월 이상 장기 비행을 승인하는 장기운항허가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취미용 드론의 안전관리 시 무게기준을 현행 12㎏에서 25㎏으로 완화하고 위험도가 낮은 250g 이하의 완구류 드론의 경우 비행금지구역을 축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정부는 또한 드론 기술개발과 인프라 확대를 목적으로 장거리 고성능 드론의 안전성 검증 기술 및 저고도 교통관리 운영체계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투자를 확대하기로 했다. 2018년까지 유·무인기 종합비행시험장을 마련하고 드론 전용 비행시험센터를 구축해 드론 조종자격을 부여하는 교육기관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말까지 ‘비행허가 통합 웹서비스’를 구축해 군과 이원화되어 있는 비행허가 권한을 통합해 이용자 불편도 해소할 계획이다. 국토보는 또 현재 4곳인 수도권 내 드론 비행장소 외에 초경량장치 공역을 확대하기로 했다. 장소 선정은 취미용 드론 동회회 등을 상대로 수요조사를 해 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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