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범죄가 웃긴가요···‘바바리맨’을 희화화 한 한화 불꽃축제 홍보영상

홍진수 기자

‘바바리맨’이 무슨 뜻인지 아십니까.

보통 여자 중학교나 고등학교 앞에 숨어있다가 지나가는 학생들 앞에 나타나 갑자기 성기를 노출하는 ‘변태’를 가리키는 말이죠. 주로 트렌치코트(일명 바바리 코트)로 몸을 가리고 있어 이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물론 중·고등학교 뿐만 아니라 여성들이 지나가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활동’을 합니다. 지난해 큰 인기를 모은 드라마 ‘응답하라 1988’에서 주인공 덕선은 상가 화장실에서 바바리맨을 만납니다.

‘바바리맨’은 주로 경범죄로 처벌받습니다. 공연음란죄(1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가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신체 접촉이 없었더라도 피해자들이 받는 정신적 충격 등을 고려해 강제추행죄(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원 이하의 벌금)를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옵니다.

어찌됐든 바바리맨은 가볍게 다룰 수 만은 없는 ‘성범죄자’입니다. 길거리 혹은 엘리베이터 안에서 바바리맨을 만나봤다는 피해여성은 지금도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한국사회, 특히 대중문화 영역에서 ‘바바리맨’은 ‘재미있는 해프닝’으로 취급되기 일쑤입니다. 지난 8일 기업 한화가 2016년 서울 불꽃축제를 홍보하기 위해 유투브에 올린 광고영상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영상은 많은 영화를 재밌게 패러디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일주일만에 조회수는 30만을 넘었습니다. 그런데 딱 한 장면이 마음에 걸립니다. 불꽃축제에 가기 위해 교문으로 쏟아져 나오는 여고생들 앞에 바바리맨이 나타나는 장면입니다. 여고생들이 바바리맨을 무시하고 달려가자 그는 익살스런 표정으로 함께 달립니다. 달릴 때 성기부분은 모자이크로 처리해 더 도드라집니다.

한화 불꽃축제 홍보 동영상 갈무리

한화 불꽃축제 홍보 동영상 갈무리

한화 불꽃축제 홍보 동영상 갈무리

한화 불꽃축제 홍보 동영상 갈무리

대중문화에서 바바리맨을 가볍게 취급한 것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2001년 개봉한 영화 두사부일체에서 개그맨 고명환이 연기한 바바리맨은 ‘웃음을 위한 장치’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영화 ‘두사부일체’의 한 장면

영화 ‘두사부일체’의 한 장면

2014년 9월27일 방송된 케이블방송 tvN의 예능프로그램 SNL 코리아에서는 강용석 변호사가 아예 옷을 벗고 “캠퍼스 바바리맨”으로 나옵니다.

2014년 9월27일 방송된 tvN 예능프로그램 ‘SNL코리아’

2014년 9월27일 방송된 tvN 예능프로그램 ‘SNL코리아’

강용석 변호사는 맨몸에 넥타이만 맨 채 스튜디오에 등장해 “난 서울대학교 캠퍼스 바바리맨이었다. 변호사, 방송 활동 중 짬짬이 활동했다. 인류 멸망 전 보여줄 수 있어 기분이 좋다”고 말합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불꽃축제 광고영상을 배포한 한화가 문제점을 인식한 것입니다. 한화는 20일 기존 광고 동영상을 삭제하고 수정된 영상을 다시 유투브에 올렸습니다. 바바리맨이 등장하는 6초 가량이 삭제됐습니다. 굳이 바바리맨이 나오지 않아도 충분히 재밌고 유쾌합니다.


Today`s HOT
올림픽 성화 도착에 환호하는 군중들 러시아 전승절 열병식 이스라엘공관 앞 친팔시위 축하하는 북마케도니아 우파 야당 지지자들
파리 올림픽 보라색 트랙 첫 선! 영양실조에 걸리는 아이티 아이들
폭격 맞은 라파 골란고원에서 훈련하는 이스라엘 예비군들
바다사자가 점령한 샌프란만 브라질 홍수, 대피하는 주민들 토네이도로 파손된 페덱스 시설 디엔비엔푸 전투 70주년 기념식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