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신사업 매출이 절반 차지…지난해 4분기 최대 실적 발표

이윤정 기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사옥 연합뉴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사옥 연합뉴스

네이버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이 1조9277억원으로 사상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커머스·핀테크·콘텐츠 등의 신사업 연매출이 처음으로 전체 대비 50%를 넘어섰다. 서치플랫폼(검색) 의존도를 줄이며 수익 다변화에 성공했다.

네이버는 27일 “작년 4분기에 영업수익(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27.4% 증가한 1조927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 역시 전년동기 대비 8.5% 성장한 3512억원으로 나타났다.

2021년 연간 매출은 6조8176억 원으로 전년 대비 28.5% 성장했다. 연간 영업이익은 9.1% 성장한 1조3255억원을 기록했다.

신사업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네이버는 핵심 수익모델인 검색 광고기반의 서치플랫폼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신사업인 커머스(쇼핑), 콘텐츠(웹툰·웹소설 등), 핀테크(네이버페이 등), 클라우드 등도 크게 성장시켰다. 4분기 사업 부문별 매출은 서치플랫폼 8869억원, 커머스 4052억원, 핀테크 2952억원, 콘텐츠 2333억원, 클라우드 1072억원이다.

신사업의 4분기 매출을 종합하면 1조409억원으로 서치플랫폼(8869억원)을 넘어섰다. 연매출 기준으로도 지난해 신사업 매출(3조5178억원)이 전체의 51.6%를 차지해 사상 처음으로 절반을 넘겼다. 2020년엔 연매출(5조3041억원) 중 신사업(2조5011억원) 비중은 47%였다. 네이버 관계자는 “과거 검색 광고 기반 수익이 대다수를 차지했다면 이제 수익 다변화 구조를 이뤄냈다고 볼 수 있다”면서 “콘텐츠 등의 글로벌 시장 전략 강화는 물론 서치플랫폼도 해외 시장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 제공

네이버 제공

서치플랫폼은 검색 품질 개선 및 스마트플레이스 개편 등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15.2%, 전분기 대비 7.5% 성장했다. 서치플랫폼 내 디스플레이(광고)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6.1% 증가하며 높은 성장세를 유지했다.

커머스는 쇼핑라이브와 브랜드스토어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27.9%, 전분기 대비 6.6% 성장했다. 쇼핑라이브 거래액은 전년동기 대비 4.7배 성장했으며, 4분기 1억원 이상의 거래액을 창출한 라이브 수도 전분기 대비 39% 증가했다.

핀테크는 전년동기 대비 46.8%, 전분기 대비 22.1% 증가했다.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글로벌 가맹점 신규 추가 등에 힘입어 10조9000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는 연간 거래액이 1조원을 돌파한 웹툰의 글로벌 성장과 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던 스노우·제페토의 꾸준한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67.9%, 전분기 대비 26.7% 성장했다.

클라우드는 신규 고객 수주를 통한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25.2%, 전분기 대비 11.4% 성장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SME(중소기업) 등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꾸준한 성장을 이어왔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으로의 도전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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