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집무실 이전에···국방부·합참 ‘릴레이 이사’

박은경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새 대통령집무실로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를 지정했다.                                               김영민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새 대통령집무실로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를 지정했다. 김영민 기자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이 20일 공식화되면서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 등 관련 부서도 연쇄 이동하게 됐다.

용산 국방부 영내는 전체 면적이 27.6만㎡(여의도 면적의 10분의 1)에 달한다. 지상 10층 규모인 국방부 본관(신청사)과 합참, 국방부 별관(구청사), 국방조사본부, 국방시설본부, 사이버사령부, 심리전단, 군사법원, 검찰단 등 직할부대들이 사용하는 건물들이 있다.

대통령 집무실이 국방부 본관으로 옮겨오게 되면서 국방부 본관에 있던 장·차관실을 비롯한 대부분 부서는 합참 등으로 이동한다. 국방부 관계자에 따르면 국방부 장·차관실과 정책실, 기획조정실 등 주요 부서들은 바로 옆 합참 청사로 이사할 예정이다. 나머지 부서들은 구청사인 국방부 별관과 옛 방위사업청 건물, 과천정부청사 등 10여 곳으로 각각 분산된다.

국방부에 자리를 내주기 위해 합참 건물의 4개층을 비우게 되는데, 이에 따라 합참 일부 부서는 남태령 수도방위사령부 등으로 옮기게 된다.

국방부 본관 건물이 세워지기 전, 현재 국군사이버작전사령부 등이 사용하고 있는 구청사를 국방부와 합참이 함께 사용했던 적이 있다. 2012년 합참 건물 준공 이후 약 10년 만에 다시 한 건물에서 일하게 되는 셈이다.

국방부 검찰단과 군사법원 등도 다른 곳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현재 용산 영내에 있는 직할부대들의 일부 또는 전부를 따로 떼어내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국군사이버사령부, 국방조사본부, 근무지원단 등 직할부대의 상당수를 수도방위사령부나 정부과천청사 등지로 이전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국방부 영내 국방시설본부는 청와대 경호처에 건물을 내주고 경기도 고양의 옛 30사단 본부의 빈 건물로 임시 이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옛 30사단 부지가 창릉신도시 개발지구에 포함돼 있어 향후 다른 보금자리를 물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당선인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장기적으로 국방부도 과천 같은 데에 시설을 제대로 만들어 이전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견해들이 많이 있다”면서 “지금 이것까지 판단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재이전 여지를 남겨뒀다.

합참은 장기적으로는 남태령의 수도방위사령부 쪽으로 이전할 계획이다.

윤 당선인은 “합참 청사는 연합사와의 협조를 고려해 용산에 자리 잡았지만 연합사가 평택으로 이전함에 따라 전쟁지휘본부가 있는 남태령지역으로 이동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이렇게 되면 합참은 평시와 전시가 일원화된 작전지휘체계 유지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현재도 합참 근무자들은 한·미연합훈련 때는 남태령 수방사 B1 벙커로 이동한다.

일각에서는 합참이 남태령 수방사로 이전하면 EMP(핵 전자기파) 공격에 대한 방호시설 구축에 수천억원이 소요될 것이라는 주장도 하지만 합참 관계자는 “남태령에 이미 EMP 방호시설이 있기 때문에 추가로 구축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