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앱 등 스마트폰 이용자 조사 결과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톡 서비스가 장시간 장애를 일으키면서 카톡 사용자가 200만명 급감하고 경쟁사인 라인과 텔레그램 등 다른 메시지 애플리케이션(앱) 사용자는 빠르게 늘어났다는 조사가 나왔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국내 만 10세 이상 스마트폰 사용자를 조사한 결과, 지난 16일 카카오톡 사용자는 3905만명으로 화재 전인 14일 사용자 수 4112만명 대비 207만명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17일 밝혔다.
반면 라인은 지난 14일 43만 명에서 16일 128만명으로 사용자가 85만명 증가했다. 이는 지난 16일 라인 전체 사용자 128만 명 중 66%에 달하는 수치다. 텔레그램 사용자는 같은 기간 106만명에서 128만명으로 22만명 늘었다. 페이스북 메신저는 같은 기간 122만명에서 141만명으로 19만명이 늘었다.
설치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메시지 앱은 라인, 텔레그램, 페이스북 메신저, 카카오톡, 위챗 순이었다. 이 중 라인의 설치자 수는 지난 14일 291만명에서 16일 364만명으로 설치자 수가 72만명 증가했다.
카카오톡 오류가 주말 동안 지속되며 대체 서비스를 찾는 사용자가 많아졌고, 이로 인해 라인, 텔레그램, 페이스북 등 메시지 앱의 사용자 수가 급증한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업계에서는 카톡 사용자 급감이 이번 서비스 오류에 따른 일시적 현상인지, 앞으로 대체 앱으로 바꾸려는 것인지는 아직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한편, 명함 관리 앱 ‘리멤버’에서 지난 15일부터 오는 18일까지 진행 중인 ‘카톡 대체재는?’ 설문에도 이날까지 2030명이 참여했다. 답변 중 현재까지 라인이 58%(1174명)로 가장 많은 표를 얻었고 이어 텔레그램(26%), 그 외(11%), 왓츠앱(5%)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