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가 추천한 주식 종목 수익률은?

박상영 기자
챗GPT. 연합뉴스 자료사진

챗GPT. 연합뉴스 자료사진

챗GPT 등 인공지능(AI) 챗봇이 추천한 주식 종목 수익률은 얼마나 될까.

영국 일간 더타임스가 20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을 보면 챗GPT에 주식 5종목을 추천해달라고 요청한 결과, 존슨앤드존슨(J&J), 비자, 프록터앤드갬블(P&G), 마이크로소프트, 코카콜라를 지목했다.

챗GPT는 원래 투자 조언을 하지 않는다면서 요청을 여러 차례 거절했지만, 기자가 질문을 바꿔가면서 끈질기게 설득하자 결국 두 손을 들고 추천 종목을 귀띔해줬다고 더타임스는 소개했다.

영국 증시 상장주식 5개 종목을 추천해달라는 요청에는 주요 대형주인 유니레버, 아스트라제네카, 글락소스미스클라인, BP, HSBC를 꼽아줬다.

4월 27일부터 5월 16일까지 펀드 매니저들과 인덱스펀드, 챗GPT 추천주의 성과를 비교해본 결과는 놀랍게도 챗GPT의 승리였다. 이 기간 5만파운드를 챗GPT 추천 미국 주식 5개에 똑같이 나눠 투자한 수익은 155.6파운드였다.

반면 펀드매니저가 운용하는 미국 주식형펀드는 같은 기간 평균 135파운드 수익을 냈고, 미국 주식 인덱스펀드는 100파운드 손해를 입었다.

영국 주식은 차이가 더 컸다. 챗GPT 추천 종목은 이 기간 124파운드 수익을 냈지만, 인덱스펀드는 평균 360파운드를 잃었고, 주식형펀드는 245파운드 손실을 냈다.

다만, 더타임스는 “(영업일 기준) 10일이란 기간은 제대로 된 성과를 평가하기엔 너무 짧기에 여기서 어떤 큰 결론을 내리진 않을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AI 챗봇의 투자 추천을 그대로 활용하기엔 아직은 미덥지 못한 한계점도 나타났다.

더타임스는 후속 실험으로 챗GPT와 구글의 AI 챗봇 서비스 ‘바드’에 38개 주식 종목을 추천해 달라고 요청했는데, 바드는 37개만 추천했다가 실수를 지적하자 그제야 1종목을 추가했다.

바드는 또 같은 회사인 ‘월트 디즈니’와 ‘디즈니’를 중복해 추천하는가 하면, 현재는 ‘메타’로 바뀐 ‘페이스북’을 추천 목록에 올리는 실수를 저질렀다.

챗GPT 역시 2020년 ‘레이시온 테크놀러지스’로 이름이 바뀐 ‘유나이티드 테크놀러지스’를 추천 목록에 넣는 오류를 저질렀다. 이밖에 AI 챗봇의 추천 종목에는 미국 주식이나 기술주, 대형주가 편향되게 포함되는 경향이 있다고 더타임스는 언급했다.


Today`s HOT
올림픽 성화 도착에 환호하는 군중들 러시아 전승절 열병식 이스라엘공관 앞 친팔시위 축하하는 북마케도니아 우파 야당 지지자들
파리 올림픽 보라색 트랙 첫 선! 영양실조에 걸리는 아이티 아이들
폭격 맞은 라파 골란고원에서 훈련하는 이스라엘 예비군들
바다사자가 점령한 샌프란만 브라질 홍수, 대피하는 주민들 토네이도로 파손된 페덱스 시설 디엔비엔푸 전투 70주년 기념식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