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고, 뛰고, 구른 81살 해리슨 포드 “시대와 함께 성장한 마지막 인디아나 존스”

오경민 기자

5번째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 ‘운명의 다이얼’

제임스 맨골드 감독(왼쪽)과 해리슨 포드가 16일 오전 한국 기자들과 화상 기자간담회에 참여했다.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제임스 맨골드 감독(왼쪽)과 해리슨 포드가 16일 오전 한국 기자들과 화상 기자간담회에 참여했다.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인디아나 존스가 돌아왔다.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의 첫 작품인 <레이더스>부터 존스 박사를 연기해 온 해리슨 포드(81)는 시리즈 마지막 작품인 <인디아나 존스: 운명의 다이얼>에서 다섯 번째로 인디(존스 박사의 애칭)를 연기한다. 이번 작품을 연출한 제임스 맨골드 감독과 포드를 16일 오전 화상으로 만났다.

“시리즈 4편까지의 존스는 나이가 크게 들지 않았습니다. 이번에 15년 만에 다섯 번째 영화를 만들었죠. 저는 이 캐릭터가 그동안 성장해 온 이야기, 나이 듦을 꼭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저도, 인디도 나이가 들었습니다. 나이 듦을 인정하는 이야기를 가지고 와야지만 이 프랜차이즈 영화를 잘 끝맺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포드는 마지막으로 존스 박사를 연기한 소감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며 몇 번이고 죽을 위기에서 살아남는 액션을 펼쳐 온 포드는 이번 영화에서도 날고, 뛰고, 구르는 액션을 선보인다. 포드는 “이야기와 관련된 액션, 신체적인 활동을 요구하는 연기가 재밌다. 종종 어떤 액션은 배우의 안전을 고려해 감독이 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그럴 때마다 화가 났다”며 웃었다.

<인디아나 존스: 운명의 다이얼>은 1969년을 배경으로 했다. 존스 박사는 교수로서도 은퇴를 할 나이가 됐다.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인디아나 존스: 운명의 다이얼>은 1969년을 배경으로 했다. 존스 박사는 교수로서도 은퇴를 할 나이가 됐다.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시리즈 마지막 영화에서 존스 박사는 머리가 하얗게 샌 노인의 모습이다. 1969년, 세계는 우주 진출에 한창이다. 미국이 달에 인간을 보낸 해다. 포드는 “영화의 오프닝 시퀀스는 제2차 세계대전 말미인 1944년에서 시작한다. 바로 다음 장면은 1969년이다. 완전히 다른 세상”이라며 “선과 악이 명확하지 않고, 회색의 그림자가 세상에 드리웠다. 사람들이 달에 가고, 과학이 진일보한 시대다. 존스 박사에게는 과거가 진실의 원천인데 이 시대의 사람들은 과거나 역사를 간과하고 미래만 본다. 존스 박사는 시대적인 트렌드에 맞지 않는 모습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피비 월러-브리지 배우가 연기한 헬레나 쇼가 이제는 앉아서 쉬고 있는 존스 박사를 일으켜 세우고, 밀어서 모험하게 만들면서 이야기가 진행된다. 굉장히 환상적인 영화”라고 했다.

존스 박사와 그의 대녀인 헬레나 쇼는 ‘아르키메데스의 다이얼’이라고 불리는 ‘안티키테라’를 찾아 떠난다. 맨골드 감독은 안티키테라를 일종의 시간 나침반으로 추측한 한 연구에서 영감을 얻었다. 영화에서 안티키테라는 시간의 틈을 발견해 역사의 흐름을 바꿀 수 있는 물건으로 설정됐다. 맨골드 감독은 “시리즈에 나오는 유물들은 모두 그 영화의 주제와 관련이 있었다. <레이더스>에서는 마법을 믿지 않고 과학적으로 접근하던 존스 박사가 유물을 통해 마법 같은 일을 겪으며 세계관이 변하고 성장한다”며 “이번에도 캐릭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유물을 선택하고자 했다”고 했다. 이어 “모든 사람은 나이가 든다. 제임스 본드도, 이단 헌트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나이가 드는 것을 회피하거나 극복하려는 사람들이 있다”며 “저는 이번 영화를 통해 시간이 가지는 의미와 나이 듦을 회피하기보다 받아들이는 자세를 이야기하고자 했다. 그래서 시간에 관련된 유물을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포드와 맨골드 감독은 영화가 가족 콘텐츠임을 강조했다. 포드는 “이 영화는 액션 영화지만 심각하게 고어한 장면은 없다. 가족들이 함께 볼 수 있도록 수위를 적절히 조절했다”며 “제가 많이 출연한 <스타워즈>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가 세대를 넘어 이야기되는 이유는 아이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선에서 연기와 액션이 이뤄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맨골드 감독은 “최근 액션 영화들은 액션 그 자체에 집중하면서 액션의 기술, 서로 때리고 피하는 폭력적인 요소가 상당히 많다. 아쉽게도 상상력의 측면에서는 예전보다 덜하지 않나 싶다”며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 때부터 영화적인 면, 코미디와 유머, 그것들과 서로 조화를 이루는 액션이 매력이다. 이 점이 시리즈가 오랫동안 아주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이야기되는 이유일 것”이라고 했다. <인디아나 존스: 운명의 다이얼>은 28일 개봉한다.

해리슨 포드.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해리슨 포드.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