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오픈런’ 서민 한숨…“1990원 대파도 30분만에 완판”

정유미 기자

정부 물가안정 지원 정책

농수산물 초특가 한정 판매

2시간 전부터 줄서는 고객도

최근 대형마트를 찾은 주부 최모씨(54)는 한숨을 내쉬었다. 평소보다 일찍 대형마트에 장을 보러 나섰지만, 개점 전부터 매장 앞에 길게 줄지어 선 사람들에게 치여 초특가 과일을 구하기는커녕 다른 식재료도 너무 비싸 장을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최씨는 “사과는 못 먹은 지 오래됐고, 초특가 수입 과일은 이미 동이 나 있었다”면서 “1990원짜리 대파도, 1개 3000원이나 되는 호박도, 1봉지에 5000원이나 하는 청양고추도 사지 못했다”고 말했다.

밥상물가 고공행진에 대형마트마다 초특가 한정 판매 농산물을 찾는 ‘오픈런’(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영업시간 전부터 줄 서서 기다리는 것)이 이어지고 있다.

26일 대형마트 업계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지난 주말 ‘착한 가격 사과’를 서울시내 14개 점포에서 판매한 결과 개점 10분 만에 다 팔렸다. 롯데마트는 3000박스(7.5t)를 준비해 매장별로 100∼400박스씩 선보였다. 초특가 사과는 박스(2.5㎏)당 9990원으로 평균 소매가격보다 60% 이상 저렴했다. 이 사과를 사려고 개장 2시간 전인 오전 8시부터 줄을 서는 고객까지 나타났을 정도였다.

홈플러스는 지난 1∼2일 모든 점포에서 신안 대파를 한 단에 1990원씩, 하루 7000단을 내놓았지만 이틀 연속 30분 만에 동이 났다. 또 지난 7∼10일에는 제주 양배추를 1통에 990원씩 하루 4만통을 내놓았으나 이 역시 모두 조기 판매됐다.

이마트 산본점은 지난 16∼17일 태국산 망고를 4개 1만원에 하루 1200개씩 한정 수량으로 내놓자 영업 시작 전부터 고객들이 줄 섰다. 당시 망고 행사 상품은 1시간30분 만에 완판됐다.

이마트 용산점 등에서는 지난 15∼21일 일주일간 국내산 손질 민물장어(600g)를 점포별로 하루 100박스씩 ‘반값’에 선보였지만 이 역시 오전 시간대에 모두 소진됐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지난해 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반값 킹크랩’을 사려는 고객들로 오픈런 현상이 빚어진 적이 있었다”면서 “최근 사과와 대파 등 농산물 가격이 급등하자 초저가 한정 판매 소식에 고객들이 문을 열기 전부터 한꺼번에 몰려들고 있다”고 말했다.

대형마트가 초저가 농산물을 선보일 수 있었던 것은 정부의 물가안정 지원 정책 때문이다. 롯데마트는 지난 21∼23일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가락시장 도매법인들과 협업해 사과를 초저가에 내놨고 이마트는 수입 과일 할당관세에 대량 매입, 자체 할인을 추가해 정상가 대비 40% 이상 저렴한 가격에 망고 행사를 준비했다. 이마트의 장어 행사 상품은 해양수산부와 함께하는 수산물 할인에 이마트 사전 기획과 자체 마진 축소를 보태 정상가의 절반 가격에 팔았다. 홈플러스의 신안 대파는 농림축산식품부의 원가 지원을 받았다.

정부는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대파 가격이 875원이면 합리적’이라는 발언에 소비자 불만이 커지자 먹거리 물가 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는 농축산물 납품단가 지원, 할인 지원, 과일 직수입·축산물 할인 등에 15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8일 서울 서초구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점을 찾아 물가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8일 서울 서초구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점을 찾아 물가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Today`s HOT
올림픽 성화 도착에 환호하는 군중들 러시아 전승절 열병식 이스라엘공관 앞 친팔시위 축하하는 북마케도니아 우파 야당 지지자들
파리 올림픽 보라색 트랙 첫 선! 영양실조에 걸리는 아이티 아이들
폭격 맞은 라파 골란고원에서 훈련하는 이스라엘 예비군들
바다사자가 점령한 샌프란만 브라질 홍수, 대피하는 주민들 토네이도로 파손된 페덱스 시설 디엔비엔푸 전투 70주년 기념식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