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욱 ‘헤어질 결심’·고레에다 히로카즈 ‘브로커’ 칸 간다…이정재 ‘헌트’도 초청

오경민 기자
영화 <헤어질 결심> 포스터. CJ ENM 제공

영화 <헤어질 결심> 포스터. CJ ENM 제공

박찬욱 감독의 <헤어질 결심>과 일본의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한국 배우들과 작업한 <브로커>가 칸 영화제에 간다. 배우 이정재의 첫 연출작 <헌트>도 비경쟁 부문에 초청됐다.

칸 영화제는 14일 오전(현지시간) 박찬욱 감독의 <헤어질 결심>과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브로커>를 경쟁 부문 초청작으로 호명했다. 두 작품은 다른 16개 영화와 황금종려상을 두고 경쟁하게 된다. 이정재가 메가폰을 잡은 <헌트>도 비경쟁 부문인 ‘미드나잇 스크리닝’에 초청받았다.

박 감독의 <헤어질 결심>은 산에서 벌어진 변사 사건을 수사하는 형사 해준(박해일)이 사망자의 아내 서래(탕웨이)를 만난 후 의심과 관심을 동시에 느끼며 벌어지는 일을 그린 작품이다. 배우 박해일, 탕웨이, 이정현, 고경표 등이 출연한다. 앞서 박 감독은 2004년 <올드보이>로 심사위원대상, 2009년 <박쥐>로 심사위원상을 수상했다. 2017년 <아가씨>로 경쟁 부문에 초청받은 뒤 6년 만에 칸 레드카펫을 밟는다.

박 감독은 “영화 제작에 참여한 모든 이에게 기쁜 봄 소식이다. 팬데믹이 종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참가하는 영화제라 더 특별하게 느껴진다”며 “이번 칸에서는 기회가 허락하는 대로 다른 영화들도 많이 보고 누구보다 오래 기립박수를 치려고 한다. 모두가 다시 극장으로 돌아가고 일상을 되찾는 날이 빠르게 오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영화 <브로커> 포스터. CJ ENM 제공

영화 <브로커> 포스터. CJ ENM 제공

고레에다 감독의 <브로커>는 키울 수 없는 아이를 두고 가는 ‘베이비박스’를 두고 관계를 맺게 된 이들의 이야기다. <기생충>으로 2019년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송강호와 함께 강동원, 배두나, 이지은(아이유), 이주영 등이 나온다. 고레에다 감독은 2013년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로 심사위원상을, 2018년 <어느 가족>으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경쟁 부문에는 <헤어질 결심>과 <브로커>를 비롯해 알리 아바시 감독의 <홀리 스파이더>, 발레리아 브루니 테데스키 감독의 <아몬드 나무>, 데이비드 크로넌버그 감독의 <미래의 범죄>, 장 피레르 다르덴과 뤼크 다르덴 감독의 <토리와 로키타>, 클레어 드니스 감독의 <정오의 별>, 아르노 데플레솅 감독의 <형제와 자매>, 루카스 돈트 감독의 <클로즈>, 제임스 그레이 감독의 <아마겟돈 타임>, 마리오 마르토네 감독의 <노스탤지어>, 크리스티안 문쥬 감독의 <알엠엔>, 루벤 외스틀룬드 감독의 <슬픔의 삼각형>, 켈리 라이카트 감독의 <쇼잉 업>, 사에드 루스타이 감독의 <레일라의 형제들>, 타릭 살레 감독의 <보이 프롬 헤븐>, 키릴 세레브렌니코프 감독의 <차이코프스키의 아내>, 예지 스콜리모프스키 감독의 <이오> 등 총 18개 작품이 올랐다.

배우 이정재의 첫 연출작 <헌트>도 비경쟁부문에 초대됐다. <헌트>는 서로의 정체를 의심하는 두 안기부 요원이 ‘대한민국 1호 암살 작전’을 겪으며 거대한 진실과 마주하게 되는 첩보 액션 영화다. 이정재와 정우성이 주연을 맡았다. <헌트>가 초대된 ‘미드나잇 스크리닝’은 작품성과 대중성을 겸비한 장르 영화를 소개하는 부문이다. 앞서 <부산행>,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 <공작>, <악인전> 등이 초대됐다.

제75회 칸 영화제는 오는 5월17일부터 28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